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당장의 취업을 위해 자신의 꿈까지 버리는 20대의 현실

by 따뜻한카리스마 2010. 6. 26.

대학 등록금 1,000만 원 시대다. 게다가 청년실업은 100만 명을 넘어섰다. 『대한민국 20대 절망의 트라이앵글을 넘어』의 저자 조성주는 이 진퇴양난의 상황 속에서 20대들이 위로는 못 받을망정 오히려 무수한 오해와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있다고 말한다. 우석훈 박사 또한 오늘의 20대를 ‘88만원 세대’로 규정함으로써 암울한 현실을 혹독하게 비판하고 20대에 대한 관심을 호소했다.


그런가 하면 일부 기성세대들은 “요즘 20대들은 역사상 가장 멍청한 세대”라고 비난하기도 한다. 


반면 20대에 대해 이렇게 부정적이고 암울한 견해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디지털 네이티브』의 저자 돈 탭스콧은 지금 시대의 20대들이야말로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세대라고 주장하며 20대들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렇다면 어째서 하나의 세대를 두고 어떻게 이처럼 상반된 의견들이 쏟아질까? 사실 20대들 자신도 스스로를 잘 모르겠다고 이야기한다. 20대마다 너무 다른 삶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어떤 20대 친구는 자신들이 가장 똑똑한 세대라는 의견이나 가장 멍청한 세대라는 의견 모두가 맞는 말이라며 고개를 끄덕인다.


어느 쪽이 맞건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은 오늘날 20대들의 현실이 각박하기 그지없다는 점이다. 폭넓게 시야를 넓히고, 다양한 경험을 쌓고, 인가다운 낭만을 지녀야 할 요즘 청춘은 남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돌아볼 겨를조차 없다. 소위 취업 스펙이라도 잘 쌓아야 취직 문이라도 두드려 볼 수 있으니 학교와 도서관, 집 사이의 트라이앵글에 갇혀서 살아간다.


반면 진작 이런 스펙들에 염증을 느낀 아이들은 술에 취해 클럽을 돌며 방황한다. 어떤 20대들은 이런 이들을 한량 같은 막가파라고 비난한다. 또 어떤 20대들은 인생을 즐겨야 할 시기에 도서관에서 취업 준비만 하는 친구들을 비난한다. 나아가 이제 20대들에게는 더 이상 시대의식이 없다며 한탄하는 젊은이들도 있다.


포털사이트 다음(Daum)에서 ‘000’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는 한 20대 블로거로부터 그녀의 친구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그 친구는 만화가가 되겠다는 확고한 꿈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더 좋은 대학을 갈 수 있음에도 만화과가 있는 전문대학에 들어갔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이 친구가 전문대 졸업 후에 다시 한 4년제 대학교의 세무학과에 들어가더니 얼마 후 세무 공무원이 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현실로 인해 꿈을 접은 젊은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한편으로는 이해가 안 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이해가 된다. 꿈을 접었다 펼쳤다 우왕좌왕하는 모습이야말로 오늘날의 20대가 처한 현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꿈을 접으면서까지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으려 애쓰는 요즘 20대들은 얼마나 안쓰러운가. 

* 취업이 안돼 자살까지 한 20대의 슬픈 이야기와 희망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편에서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서출처: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을 맺고 싶으시면,  트윗 
@careernote,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클릭+^^, HanRSS 구독자라면 구독+^^, Daum회원이라면 구독^^ 클릭,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고민이나 문의사항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 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구매하기 : YES24, 교보문고알라딘, 인터파크반디앤루니스 서평하기: 트랙백 거시려면 클릭+ 
북세미나: 전체일정 클릭+, 카리스마의 심리학교실 : 자세히보기, 홍보지원: 홍보해주실 분^^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