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직무선택방법, 직무와 직업선택기준을 제시해드립니다

by 따뜻한카리스마 2023. 12. 22.

메카트로닉스공학부에 다니는 대학생이 앞으로 어떤 직무선택을 하면 좋을지 고민을 의뢰해왔는데요.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을 댓글로 지혜 나눠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상담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메카트로닉스공학부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입니다. 이제 어느덧 3학년이 되어 취업 준비를 해야하는데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활동이 필요한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학점만 챙기자라는 생각으로 3점대 후반의 성적을 가지고 있는데요. 공모전은 정책 아이디어로 1개의 시장상 정도 받은 거 밖에 없습니다. 현재 전공을 살리자니 너무 방대한 직업의 세계에서 어떤 직무를 선택해야할 지 어떤 기준으로 살아가야할지 막막하여 이렇게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혹시 멘토님들중에서도 이런 생각이 들었을때가 있었는지가 궁금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활동을 구성하였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드린 상담답변:

3학년이라 앞으로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도 고민이 많으시겠군요.

직무선택방법이 생각보다 구조가 복잡하고 상황에 따라서 개인에 따라서 다 다를 수 있어 무척 어렵습니다.

 

직무선택의 큰 범위는 전공분야 직업을 선택하는 것과 전공이외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로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전공이외 직업을 선택할 때는 훨씬 더 개별적이라 더 복잡합니다. 다니시는 대학의 졸업한 선배들을 찾아보면 좋은데요. 전공을 살리지 않고 취업한 경우 워낙 상황이 다양해서 본인에게 딱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을 찾기는 어려울 겁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는 졸업한 선배들을 만나는 것은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자기이해와 직업세계의 변화와 산업의 흐름을 파악해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지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직무를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입직을 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자신의 직무를 찾아가는 과정을 거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꽤 많은 분들이 그런 방식으로 경험을 해나가면서 자신의 직무와 직업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뚜렷하게 무엇을 해야겠다는 목표가 없는 학생의 경우에는 전공을 바탕으로 직무선택을 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이공계일 경우에는 전공을 살리는 것이 취업에도 유리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당연히 전공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 해당전공을 모르는 저 같은 사람이 조언을 드리기는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전공교수님이나 전공분야로 취업한 선배와 그런 분들을 찾아서 보다 전문적인 조언을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제가 아는 범위에서 조언 드리겠습니다.

 

학과소개 홈페이지를 보니까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공학은 기계(mechanics)공학과 전자(electronics)공학의 합성어로서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및 컴퓨터 기술을 융합하여 지능형 기계 전자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는 기술 분야로 자동화, 로봇, 반도체 장비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 폭넓게 사용되는 필수적인 공학 분야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는데요. 자신이 기계분야쪽이 더 적합한지, 아니면 전자분야쪽이 더 적합한지, 아니면 메카트로닉스공학 전공처럼 두 가지 분야를 융합해서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한지부터 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큰 방향이 나옵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이 어떤 기술 분야에서 역량이 뛰어난지 탐색해보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경험과 학습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산업과 업종을 정해야 합니다. 자동화, 자동차, 로봇, 반도체 장비, 선박, 항공기, 건설, IT 등이 되겠죠. 그런 다음 해당 업종에 속한 기업들을 분석해보는 겁니다.

 

취업합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종별 취업전략을 구사하면 여러 가지로 유리합니다. 네이버에서 무작위로 단어 검색을 하기보다는 증권카테고리로 들어가서 기업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증권 카테고리를 통해 종목명에 입사희망기업만일 그런 기업이 없다면 관심있는 업종에 속한 기업을 임의로 정해야만 합니다.

 

그렇게 정한 해당 기업의 종목 분석, 기업 개요, 업종 분석, 동일업종 내 경쟁 기업 비교 분석, 관계사, 연결대상 회사 현황등의 정보를 활용해 입사지원에 활용하면 됩니다. 졸업할 때 해당기업의 채용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찾아봐야 합니다. 올해 채용공고, 전년도 채용공고를 보면서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의 채용자격요건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그런 다음에 남은 학교 생활동안 채용자격요건에서 요구되는 자격, 활동, 경험, 기술 등을 쌓아나가도록 해야만 합니다.

 

해당 직무 분야의 보다 세세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은 워크넷(www.work.go.kr)NCS홈페이지(www.ncs.go.kr)에서 자세하게 찾아볼 수 있으니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서 꼼꼼하게 직무정보를 탐색해서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이공계의 경우 특히 지원분야의 지식, 기술, 직무역량 등을 중요시 여기므로 4학년 1학기까지는 집중적으로 전공분야와 지원할 분야의 직무역량을 쌓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렇지만 4학년 1학기 말부터는 취업기술을 익히기 위해서 집중해야만 합니다.

 

사람들이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면접, 취업전략, 취업정보수집, 산업분석, 직무분석, 소통스킬, 이미지 메이킹등은 우습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채용에 당락결정은 여기에서 납니다. 결코 간과하지 마시고 학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교육도 들으시고 상담도 받으시길 바랍니다.

 

제가 졸업을 앞둔 대학생들을 위해서 스스로 자습해볼 수 있도록 대중서적을 집필 했습니다. 진로에 대해서 탐색해보고 싶다면 도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취업을 준비하고 싶다면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나몰취는 현재 인쇄에 들어가 내년20241월초에 시판될 예정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꾸준히 좋은 정보와 고민해결방법도 제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기준으로 살아야할지 궁금해하셨잖아요.

사실 인생에서 정답이 없듯 진로와 취업에도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기만의 기준은 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어떠한 경우든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그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좋은 결과가 나올 때도 있고 나쁜 결과가 나올 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나쁜 결과조차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는 태도가 훨씬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도 실패했을 때 더 많이 배웠으니까요.

 

그렇게 본다면 좋은 태도를 가지고만 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와도 다 좋지 않은가 싶기도 합니다. 물론 낙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않으셔야겠죠.

 

앞으로 좋은 결실 맺으시길 응원합니다~.~

추가로 궁금한 부분 있다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제 답변이 인생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상황에 있던 오로지 운명은 나 스스로 개척해 나갈 수 있다는 믿음으로 눈앞에 놓인 장애를 딛고 전진해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응원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

 

#직무선택 #직업선택 #진로선택 #진로계획 #직업찾는법 #직무선택하는법 #취업준비방법 #취업준비전략 #메카트로닉스공학 #이공계취업 #취업교육 #대학생상담 #대한민국진로수업 #대한민국진로백서 #커리어코칭 #취업준비 #취업비법 #취업노하우 #진로상담 #취업상담 #직업상담 #취업고민 #진로고민 #추천강사 #취업강사 #정철상코치 #정교수의인생수업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요청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