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부정적 생각으로 불안에 사로잡혔던 20대 내담자가 10년 만에 보내온 편지에 폭풍감동

by 따뜻한카리스마 2023. 12. 7.

단 한 번의 상담으로 바뀐 인생(부정적 생각이 들 때, 필독!)

 

단 한 번의 상담으로 인생이 바뀔 수 있을까요? 아마도 그러기는 힘들다 싶으실 건데요. 그렇지만 가끔은 그런 일이 있습니다. 10년 만에 내담자에게 받은 감사 답변에 상담사로서의 짜릿짜릿한 보람이 있어서요. 자랑하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이번 상담 경험을 통해 인생교훈도 전해보고자 유튜브 영상으로도 올렸으니 끝까지 시청해보시길 권합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krbw_HxXtC0

 

여러분 상담 받아보셨나요? 젊은 날의 저는 늘 상담 받아야 할 처지에 있다가 상담 업무도 하게 되었는데요. 덕분에 상담관련 자격증도 없고, 상담 전공자도 아니지만 지금까지 1만여 건의 이상의 상담을 해올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누구보다 많이 방황해온 삶의 경험들이 도움이 되었던 거죠.

 

3,4천여 건의 상담메일은 보관하고 있는데요. A4사이즈 용지로 4,000여 페이지가 넘습니다. 책으로 치면 300페이지 정도의 책이 40여권 정도 되는 어마어마한 분량이죠.

 

상담 답변에 감사 인사를 보내오는 분들은 열에 한두 건 정도 밖에 안 될 정도로 적은데요.

가끔 서운할 때도 있지요. 그렇지만 또 한편으로 제가 답변을 잘못 드리지 않았나 싶은 생각에 두려운 마음이 들 때도 많습니다.

저에게 상담 받았던 분이 10여년 만에 감사답변을 최근에 보내왔는데요. 크게 감동 받았습니다. SNS에라도 제 자랑을 하고 싶었지만 정신없이 바쁜 일정과 또 한편으로는 게으름으로 늦어졌습니다.

 

상담사도 사람인지라 칭찬받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있거든요. 이렇게 100에 한 통 정도의 감사답변은 제 심금을 울립니다. 진심으로 변화된 사람들의 소식을 전해들을 때는 전율이 느껴질 정도로 짜릿 짜릿한 보람이 있습니다. 믿기지 않지만 단 한 번의 상담으로도 사람이 바뀔 수 있다는 거죠.

 

그럴 때는 책과 영화로도 만들어졌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의 주인공 같은 느낌이 듭니다. 영화에서 문구점의 주인아저씨가 편지를 받은 사람들에게 제 답장이 당신의 인생에 도움이 되었습니까?”라고 묻거든요. 제가 상담사로서 갈등할 때마다 그런 생각을 떠올리며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합니다.

 

일단 최근에 받은 감사 메일부터 먼저 소개드립니다.

 

10년 전에 보내주신 메일에 회신형식으로 보내주셨는데요.

 

그때 메일 제목이

Re: 왜 사는지 이유를 모르겠고 암담한 22살 여자예요. 도와주세요 하루하루가 급해요.

 

** To: "**"<******@naver.com>;

23****() 오후 12:34 (2일 전)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랜만에 예전에 쓰던 계정에 들어와 메일을 보고, 선생님과 주고받은 메일을 다시 읽게 되었어요.

22살에 첫 메일을 보냈는데, 지금 저는 서른이 넘었네요..

선생님도 안녕하신지요.

 

9년전 미숙한 저에게 진심어린 조언을 해주셔서 감사해요.

저 때는 상황을 좋게 바꾸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답답한 마음에 선생님한테 메일을 보냈던 것 같아요.

 

저 이후로 정말 열심히 살았어요!

사회 초년생 때는 퇴근 후 학원, 교육 등을 다니면서 공부하고 회사에서 주어진 일에 정말 최선을 다했어요. 덕분에 회사에서도 인정받고. 좋은 프로젝트들도 맡게 되었답니다..

지금은 예전보다 안정적인 직장에 다니고 보수도 나아졌습니다.

직업적 안정을 이루니 결혼도 준비하게 되었어요.

 

선생님이 해주신 말씀 지금 다시 읽어도 제 삶에 적용 할 부분이 많아요.

그때는 완벽히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지금 와서 다시 읽으니

~ 이런 의미셨구나”, 깨닫게 됩니다.

 

사실 20대엔 일에 치여 다독은 하지 못하였는데요.ㅎㅎ

30대 키워드를 다독과 지식으로 잡고

선생님처럼 지혜롭고 멋진 어른이 되리라 다짐합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000 올림

 

 

답변:

답변을 바로 드리지 못해 송구합니다.

스스로 열심히 살았다고 말하고 직업적 안정도 찾고 결혼도 준비하게 되었다니 저 또한 얼마나 기쁘고 감사한지 몰라서 조금 더 마음을 가다듬고 답변을 쓰고 싶었답니다.

 

사실 100여 통의 상담 답변을 드려도 감사하다는 답변이나 변화하고 성장했다는 답변은 불과 몇 통 되지 않거든요. 그래도 괜찮습니다. 그게 제 의무이고 책임이기도 하니까요. 상담 답변을 드리고도 때로 미안하고 후회스럽고 그런 면도 더 많기에 묵묵하게 받아들입니다. 그렇게 부족한 사람이지만 그래도 이렇게 위로해주시는 분들이 있기에 늘 용기내어 제 생각을 오늘도 내일도 전해드리려 애씁니다.

 

오래 전에 제가 드린 답변이 지금 읽으셔도 좋다 하시기에 저도 다시 한 번 읽어봤는데요. 꽤 괜찮더라고요^^ㅋㅋㅋ

 

이렇게 10여년이 흘러서 잘 살아가고 계시다는 근황을 알려주시면 제가 얼마나 기쁜지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입니다. 저 역시도 도량이 짧은 사람인지라 칭찬받고 인정받고 싶어서 ‘SNS라도 자랑해야지하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늘 제 답변이 인생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답변을 보냈는데요. 작은 결실이 맺어진 듯해서 제가 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어떠한 상황에 있던 오로지 운명은 나 스스로 개척해 나갈 수 있다는 믿음으로 눈앞에 놓인 장애를 딛고 전진해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렇게 꾸준히 나아가겠습니다.

 

언젠가 더 나아진 모습으로 변화된 사람들끼리 모두 함께 파티를 여는 꿈을 상상해봅니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처럼요.

제 답변이 당신의 인생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라고요.

 

말씀처럼 일에서도 성장이 일어나고, 좋은 분도 결혼해 더 많이 사랑받고 행복하게 살아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더불어 우리 함께 지혜롭고 멋진 어른이 되어 나가요~.~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

 

어떤 상담사 분에게 이 이야기를 했던 주고받았던 메일 내용이 궁금하다고하더라고요. 그래서 블로그와 유튜브로도 공개햅니다. 먼저 이 분이 10여년 전에 보내왔던 메일 내용입니다.

 

20대 초반에 실패자라 부르기에 당신은 너무 젊다!

부제: 경력 초기에는 불안보다 행동에 초점을 맞춰라!

 

안녕하세요. 정철상 교수님.

 

실패한 인생을 사는 것 같은 20대 초반 여성입니다. 불안하지 않은 30대를 준비하고 싶어요. 변하고 싶어요. 불안하지 않은 사람이란 없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제가 노력해서 좀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면 노력하고 싶어요.

 

저는 작년에 2년제 시각디자인 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졸업 후 바로 교수님 소개로 편집디자인회사에서 인턴 생활을 했고 일이 많이 없어 권고사직을 당했습니다. 제 근무태도도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해요, 어린 나이에 졸업 전에 입사해서 직장인답지 못했죠.

 

그 이후로 웹디자인 학원을 다니고 알바를 하면서 회화공부와 자기관리를 했죠. 이후 구직활동을 하면서 제 업종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야근과 박봉 문제 때문입니다. 큰 회사에 들어가기엔 스펙이 부족했거든요. 학점도 낮고, 경력도 없고, 영어성적도 없거든요. 게다가 집안의 경제적인 지원을 바랄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1년간 공백이 있어 급하고 초조한 마음에 여기저기 면접을 보러 다니고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중소기업에 입사를 했습니다. 경력이라도 쌓아야 한다는 생각에서요.

 

하지만 요즘 잘 다루지도 않는 프로그램을 쓰고 일도 적성에 안 맞는 것 같고, 내가 여기서 이 돈 받고 몇 년간 한다고 해서 무엇이 달라질까, 이런 잡생각들이 머릿속에 가득 차 버립니다. 제가 회사를 2년 다닌다고 해도 남들은 제가 2년간 번 돈을 초봉으로 받고 들어갈 테니까요...

 

저는 학자금도 제가 갚고 결혼자금도 스스로 마련하고 싶어요. 하지만 지금 연봉으론 자립이 힘들 거 같아요.

 

제 직업이 30대 초반을 넘기기 힘들고 여자로써 밤새 작업하니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많이 힘들어서 다른 직업 쪽으로도 자꾸 눈길이 갑니다..

 

지난 과거를 지울 순 없으니 제 전공, 형편, 입사한지 1달이 된 지금 회사를 다니는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경제적으로 자립할만한, 30대를 맞이할 수 있을까요,.?

 

조언 좀 부탁드려요. 하루하루 목표 없이 떠다니는 부랑자 같습니다.

 

-----Original Message-----

From: "커리어코치 정철상"<career@careernote.co.kr>

To: "**"<*****@naver.com>;

Cc:

Sent: 20**-**-09 () 11:34:28 (GMT+09:00)

Subject: Re: 왜사는지 이유를 모르겠고 암담한 22살 여자예요. 도와주세요 하루하루가 급해요.

 

추석 명절 연휴 잘 보내셨는지요^^

저는 잠시 해외로 다녀오느라 회신이 늦었습니다.

 

사실 제 답변은 위로가 아니라 따끔한 일침에 가까운 훈계였는데요.

그럼에도 보내주신 따뜻한 말씀에 저도 많이 위로가 됩니다.

 

예전 답글을 보니 제대로 답하지 못한 부분도 있는 것 같아서 부끄럽습니다.

내용을 정리해서 다시 한 번 더 보내드리오니 지금 읽으셔도 나쁘지 않으리라 싶습니다.

 

늘 몸과 마음의 평온 가득하시길 응원합니다^^

 

정철상드림

 

===========

여러분은 이 상담메일에 어떤 답변을 드리고 싶은가요?

저는 다음과 같이 답변을 드렸답니다.

===========

경제적으로 자립할만한 30대가 되고 싶다면 지금 현재의 상황만 바라보지 말고 조금 더 먼 미래를 내다보며 현실에 최선을 다하면서 미래를 준비해야만 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런데 송구하지만 미래를 불안하게만 내다보고 현재에 충실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지 않은 지 우려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만일 하루하루 목표가 없이 살아가는 것 같다면 살아가는 삶의 목표부터 세우시길 바랍니다. 누구도 삶의 목표를 대신 세워줄 수는 없습니다. 사실은 목표도 중요하지만 목표 이상의 큰 비전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거창한 것도 아닙니다. 나 자신이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를 정하면 됩니다. 삶은 자신이 정한 수준에 따라 삶의 수준도 결정이 됩니다.

 

만일 삶의 수준을 높게 잡았다면 그에 뒤따른 행동과 실천이 있어야만 완성이 되겠지요. 만일 현재 자신의 조건이나 역량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처음부터 너무 좋은 직장이나 좋은 조건을 바래서는 안 됩니다. 냉정하게 자기 자신을 바라봐야만 합니다. 지금 현재 자신이 원하는 조건의 회사나 직업을 가지고 있지 못한 이유는 외부의 조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자기 자신에게 책임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용기가 필요합니다.

 

본인은 아니라고 말씀하실지 모르겠지만 그것은 스스로가 정한 과거의 선택입니다. 누적된 행동의 결과가 오늘 나 자신의 모습인 것이죠. 인정하기 싫으시겠지만 자신이 작은 직장을 다닐 수밖에 없는 환경을 어느 정도 스스로 만들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합니다. 아니라고 말해봐야 더 나아질 것도 없습니다. 인정해야만 빠져나올 방법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무작정 빠져나오려고만 하고 있지 아무런 계획이 없는 것 같아 보입니다. 물론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계획은 무궁무진하게 있으며 그 방법도 사람마다 서로 다 다를 겁니다.

 

간단한 방법은 지금부터 당장 미래를 준비하는 겁니다. 지금처럼 걱정만 늘어놓고 있어서는 아무 것도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무작정 업종이나 직종에 비전이 없다는 이유를 내세우며 다른 업종이나 직종으로 옮기고 싶다는 막연한 환상을 품어서는 안 됩니다.

 

어떻게 옮긴 일인데 금방 또 다시 옮긴단 말입니까. 물론 경력 초기에 낮은 조건과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불안한 직장에서 낮은 보수밖에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이 쌓이고, 능력이 쌓이고, 경쟁력이 쌓이면 훨씬 더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물론 업종에 따라, 직종에 따라, 기업에 따라 연봉은 천차만별로 차이 날 수 있습니다. 다만 조건이 좋은 회사들이 모든 지원자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냉혹한 취업시장의 현실입니다.

 

그러니 큰 직장이 아니고 작은 직장에서 비록 박봉의 일을 하고 있더라도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모든 조건을 다 지원해주는 회사나 직업이라면 자신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쥐꼬리만큼 급여를 주니 쥐꼬리만큼 일하겠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분명히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을 겁니다.

 

언뜻 보면 이런 생각들이 합리적인 것 같지만 조금만 이성적으로 생각해보면 그 논리 자체가 부당하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고 하면서 상대가 부당하니 나도 부당하게 대하겠다는 거죠. 이런 함무라비 법전과 같은 논리에 우리는 너무나 익숙합니다. 상당수의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기억에 잔존하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복수는 복수를 부릅니다. 원인이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비합리적인 욕심을 부립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이지요.

 

교수님 소개로 일했던 회사도 그렇지만 지금 현재 들어간 회사도 들어간 지 한 달밖에 안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비전이 없다고 불평합니다. 물론 비전이 없는 회사일 수 있습니다. 불쾌하실 수 있겠지만 조금 더 냉정하게 짚어볼까요. 그 회사에서는 본인을 비전 있는 인재로 바라볼까요? 물론 회사도 책임이 있습니다. 회사는 회사대로 채용한 인재에 대한 복지와 처우 개선과 역량 향상에 힘써야 할 겁니다.

 

하지만 조직 구성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처우를 받더라도 일단은 최선을 다해 일해야 할 겁니다. 비록 비전이 없어 보이는 회사라고 하더라도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현재 다니고 있는 그 회사에서 보상을 받을 수도 있고, 설령 그렇지 못하더라도 전혀 다른 형태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믿기지 않으신다고요. 일본의 이나모리 가즈오 같은 분들이 있습니다.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분이죠. 그 역시 신입사원 시절에 사표를 들고 다니며 회사에 불평불만과 불신을 가졌던 사람이었죠. 그러나 정작 회사의 잘못된 시스템만 비판했지 정작 자신이 최선을 다해 개선하려고 노력하지는 않았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닫게 됩니다.

 

그런 사실을 받아들인 후에 최선을 다해 일을 하게 되는데요. 그런 자세와 태도로 인해 나중에 퇴사 후에 큰 대기업을 일구게 됩니다. 이런 분들을 특수한 사례라고만 말하며 자신의 현실을 변명해서는 안 됩니다.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상당수의 프로페셔널리스트들은 조건에 상관없이 자신의 몫 이상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그것이 장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태도이니까요.

 

그러니 어디에서나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야만 합니다. 그런 태도로 일에 임해야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조건만 바라보고 절망감에 빠진 사람들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계속해서 놓칠 수 있습니다. 20대 초반의 나이라면 그 어떤 것이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나이입니다. 결코 늦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불평불만만 하며 세월을 보낸다면 20대도 이미 늦은 나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정신 바짝 차리셔야 합니다.

 

일단 자신을 믿고 채용하는 기업에 최선을 다해 일해보세요. 그 일이 도저히 아니다 싶으면 퇴근 후나 주말에라도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이직을 준비해나가세요. 근본적으로 변하고 싶다면 자신의 힘과 역량을 키워나가야만 합니다. 느리더라도 꾸준하게 그렇게 준비해나가면 분명 또 다른 길이 보입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의 결과만 보고 좋은 직업이나 좋은 직장만 바라본다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겁니다. 설령 가까운 사람이 좋은 직업이나 좋은 직장을 소개시켜줘서 입사한다고 하더라도 태도에 문제가 있으면 문제는 결국 또 다시 터지게 마련입니다. 나중에는 오히려 문제가 봉합되지 않을 정도로 커질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정신 바짝 차리고 스스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분야에 눈 돌리지 말고 자신이 맡은 업무부터 열심히 하세요. 어떤 일이든 열심히 하다보면 배움이 다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살아있는 경험으로부터 배워야 합니다.

 

혼자 있지 말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세요. 사람 속에서 새로운 기회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 경험적 지식과 더불어 사실적 지식도 많이 쌓아나가야 하니 책도 많이 읽어야 합니다. 책이 근본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해줍니다. 한 달에 적어도 4,5권정도의 책을 꾸준하게 읽어야 합니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느냐고요. 일단은 지금 현재 일상에서 마주친 문제를 도와줄 수 있는 책부터 찾아서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필요하다면 강연도 들어보시고, 전문분야 잡지와 신문도 읽어보세요.

 

새로운 분야의 직업을 탐색하기 위한 학습을 할 수도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 야간대학이나 방송대나 사이버 대학을 통해서 필요한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을 겁니다.

 

부지런히 활동하며 자기 자신의 성장을 위해 시간과 돈과 열정을 투자해야만 합니다. 그 길이 무엇인지는 스스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지금 현재 주신 내용만으로는 알 수 없는데요. 지금 현재로는 어떤 특정한 직업이나 업종을 선택한다고 해서 운명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부터 깨달아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와 태도를 바로 잡고 차분하게 미래를 하나하나 준비해 나아가신다면 분명 잘해내실 겁니다. 불안한 감정에 흔들리지 말고 해야만 하는 행동에 집중해보세요. 불안한 감정을 상당 부분 몰아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행복한 감정마저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힘내세요.

분명 잘 될 겁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

 

=========

 

이렇게 답변을 길게 주고받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끝까지 다 시청하거나 읽으신 분들은 거의 없으실 터인데요.

하지만 저는 누가보거나 안 보거나 평생 상담사로서의 길은 걸어갈 생각입니다.

그런 다짐을 해보고자 이번 영상을 제작한 부분도 있습니다.

 

사실 제가 한동안 상담글이 뜸했는데요.

앞으로 시간나는 틈틈이 상담글도 계속 올리고, 상담내용도 유튜브에 올리고, 상담 방송도 라이브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만일 여러분도 취업, 진로, 인생고민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메일(career@careernote.co.kr)로 문의해주세요. 다만 무료이긴 하지만 신상정보를 제외하고 공개될 수도 있음을 너그럽게 양해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응원해주시면 더 힘내서 꾸준히 나아가겠습니다.

지금까지 커리어코치 정철상이었습니다.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

 

#불안한당신에게 #불안해소방법 #나미야잡화점의기적 #제답변이당신의인생에도움이되었습니까 #젊은이들의무릎팍도사 #인생상담 #이직상담 #심리상담 #커리어코칭 #무료상담 #20대고민 #진로갈등 #부정적생각이들때 #부정적생각극복하는법 #선택이불안할때 #무슨일할까요 #어떻게살까요 #고민상담 #진로고민 #취업고민 #인생고민 #위로와위안 #진로상담 #상담전문가 #인생수업 #상담유튜버 #정교수의인생수업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요청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