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경영,창업

VUCA시대 2022년 대한민국 미래읽기 (도서 트렌드코리아2022 90분 풀버전 리뷰)

by 따뜻한카리스마 2021. 12. 7.

코로나192년간 지속되는데다 지속적으로 변이바이러스가 발생하며 그 어느 때보다 변동성이 높아졌습니다. VUCA시대만큼 모든 것이 변하고, 불확실하며, 복잡해지고,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이럴수록 조금 더 차분하게 세상의 흐름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런 세상의 변화와 트렌드 읽기를 통해 우리가 왜 미래를 읽으려고 노력해야 하는지, 변화가 어떻게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어떻게 변화에 대비해야 할지 고민하고 해답을 모색해보는 시간 될 터이오니 끝까지 시청하시길 권합니다. 도서 트렌드코리아2022 리뷰 중에 가장 긴 풀버전 리뷰를 무료로 시청하실 수 있는 기회입니다.

 

트렌드코리아2022 90분 풀버전 리뷰) 2022년 위드코로나시대, 대한민국 트렌드읽기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BN4DByAaKsM

 

게다가 제 유튜브를 구독해주시고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시고 댓글 남겨주신 분들에게는 일괄적으로 100장이 넘는 강의록까지 모두 발송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올린 후 삭제하신 분들에게는 송부해드리지 못하니 제가 올린 영상 중에 어느 하나만이라도 댓글로 이메일주소 남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부내용:

우리는 왜 미래를 읽으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일까?

트렌드를 읽기 위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어야 할 마음자세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왜 사람들의 마음을 살펴보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일까?

이번 트렌드코리아2022를 읽으며 저를 관통했던 하나의 강력한 메시지

코로나19이후 떨어질 과실과 기회를 누릴 수 있을까?

우리가 미래 트렌드를 읽으려고 노력해야 하는 이유

시이불견, 청이불문

새로운 새해를 호랑이로 포효하며 나아갈 것인가?

아니면 고양이로 울음으로 그치고 말 것인가?

 

트렌드코리아 시리즈 도서를 읽어야 하는 7가지 이유

통찰력이 부족했던 내가 그래도 트렌드를 따라 잡을 수 있었던 이유

여러분 트렌드코리아 시리즈 도서 읽어보셨는지요?!

어떤 부분이 좋았고, 어떤 부분이 안 좋으셨나요?!

트렌드코리아 시리즈 도서를 12년 읽어온 찐팬

트렌드코리아 시리즈 도서를 추천하는 7가지 이유

올해 2021년을 관통하는 가장 큰 트렌드 요인?!

태어나 살아오는 동안 다사다난하지 않았던 해가 한 해라도 있었나 싶은데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그 어느 때보다 격동의 파도가 몰아친 한 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여러분은 2021년을 보내오면서 여러분 삶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은 트렌드는 무엇이었나요?!

 

개인별로 여러 가지가 떠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부분은 단연코 코로나19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팬데믹 이후의 세상은 어떨까요?! 분명 다를 겁니다. 우리가 왜 미래를 읽으려고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실 겁니다.

 

올해 2021년을 관통하는 가장 큰 트렌드?!

코로나19로 비롯된 팬데믹 이후의 세상

브이노믹스

코로나19로 비롯된 뉴노멀의 시작

지긋지긋할 정도의 코로나 과연 끝나지 않을 것인가?

코로나19 이후의 세상

세계사를 뒤바꾼 흑사병

팬데믹후 화려한 르네상스 시대 도래

코로나19가 가속화시킨 트렌드의 속도

우리의 방향은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 것인가?

K자형 회복에 따른 양극화

 

대한민국트렌드,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앞으로 10년후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바뀌지 않을 것인가?!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는 말합니다. “10년 후에는 어떤 변화가 있겠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누구도 10년이 지난 뒤에도 바뀌지 않을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은 하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오랜 시간이 지나도 불변하는 것을 알 수 있다면 그곳에 에너지를 많이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여러분이 쏟아야 할 분야는 어디인가요?

 

이제 2021년을 뒤돌아봐야 할 시기가 왔는데요. 코로나19를 빼놓고 말하기는 어려울 정도로 우리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름 선전했습니다.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일상의 회복도 어느 정도 이뤄졌던 한 해였지 않나 싶습니다. 어려웠던 시기지만 어쩌면 이 때야 말로 혁신하기 가장 좋은 때가 지금이 아닐까라고 김난도 교수는 말합니다.

 

5가지 주요 테마를 바탕으로 2021년의 한해를 뒤돌아보고 2022년을 준비하는데 도움될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코로나19가 휩쓴 2021년의 5가지 중요 트렌드

1. 반전의 서막

2. 일상력의 회복

3. 나를 찾아가는 시간

4. 혁신하기 가장 좋은 때

5. 부쩍 다가온 신시장

 

2022년 새해 모든 부분에 영향을 끼칠 핵심트렌드?! 나노사회 트렌드

2022년 새해에는 어떤 트렌드가 우리 삶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게 될까요? 세상은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해 초연결사회가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모래알처럼 흩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가족공동체마저 무너지며 모두가 홀로 살아가는 개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미세한 트렌드가 방대할 정도로 다양한 현상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을 김난도 교수는 나노사회라고 명명했습니다.

 

실제로 이 나노사회 현상을 우리 일과 삶에 방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데요. 나노사회가 무엇이며, 나노사회에 어떤 파급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이런 나노사회에서 우리가 대응해야 할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제는 돈 밝혀야 하는 시대?! (머니러시 & 득템력 트렌드 VS 러스틱라이프 트렌드)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합니다. 경기 상황이 불안정해진 만큼 급여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마다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설치하기 시작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젊어서 돈을 모르면 고생한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언급될 정도로 돈맛(?)’을 보려는 사람들이 몰리는 머니러시와 득템력 트렌드가 2022년의 트렌드가 될 거라고 김난도 교수는 말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돈을 벌기 위해 돈이 있는 곳으로 몰리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또 한편으로 각박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고 싶은 촌캉스와 같이 다소 거친 삶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러스틱라이프라고 합니다. 어쩌면 우리는 이렇게 서로 상반된 공존하는 모습이 지금의 트렌드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MZ세대가 그토록 건강을 생각하고 바른생활 하려는 이유?!(헬시플레저 & 바른생활 루틴이 & 엑스틴 이즈 백)

저성장시대 보통 사람들의 성장모드, 바른생활 루틴

우리가 어렸을 때만하더라도 젊은 사람들이 건강을 생각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MZ세대들은 누구보다 건강을 생각한다고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누구보다 개방적이라는 밀레니얼 세대보다 더 자유로운 Z세대가 탄생했습니다. 그 탄생의 배경에는 한 때 오렌지족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던 X세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70년대생을 엑스틴으로 분류해서 이들이 그런 문화를 잉태하게 되었다고 김난도 교수는 추정합니다.

 

누구보다 자유로운 Z세대와 그들을 배출한 X세대의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MZ세대와 더불어 엑스틴에 이르기까지 이들의 특성과 라이프 스타일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성장시대에 접어든 이 시대 보통 사람들의 성장모드로 전환한 바른생활 루틴이의 트렌드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가장 확실히 성공하는법, 대중에게 실재감을 전달해서, 좋아하도록 만들고, 자기만의 내러티브 전달하기

실재감테크 & 라이크커머스 & 내러티브 자본

 

기업이나 독립활동을 하는 개인이나 고객이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좋아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데요. 실제로 고객들은 좋아해야만 입소문을 내고 매출을 일으킵니다. 그렇게 성공해 나가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대중에게 실재감을 전달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자기만의 내러티브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김난도 교수는 도서 트렌드코리아2022를 통해 말합니다. 도서에서 밝힌 트렌드 키워드를 바탕으로 제 언어로 전달해 봅니다.

 

#VUCA시대 #대한민국미래읽기 #2022트렌드 #2022년트렌드 #미래읽기 #위드코로나시대 #트렌드특강 #대한민국트렌드 #트렌드코리아2022특강 #트렌드코리아2022리뷰 #트렌드코리아2022 #트렌드코리아2022살펴보기 #트렌드코리아2022총정리 #트렌드코리아2022키워드 #트렌드읽기 #2022년새해트렌드 #김난도교수 #책읽기 #도서리뷰 #트렌드코리아2022요약 #추천도서 #도서추천 #요즘읽는책 #지금읽는책 #읽고있는책 #독서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책읽기의즐거움 #정교수의인생수업 #커리어코치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교육문의처

이메일 : career@careernote.co.kr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