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경영,창업

수제맥주 제조할 수 있는 양조장 시설 창업하려면 투자금액은? 포르쉐 신형 몇 대? (수제맥주의 역사를 열어가는 창업가 안드레아스의 꿈과 포부, 예비창업자를 위한 조언)

by 따뜻한카리스마 2021. 5. 26.

만일 제가 젊다면 어느 분야에서라도 한 분야의 대가를 붙들고 무릎꿇고 도제형식으로 배움을 구하겠습니다. 분야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수제맥주랍니다. 한국에서 자리를 잡은 브루어 안드레아스씨를 붙들고 싶습니다. 젊지만 100년 전통의 독일 수제맥주 비법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인데요.

 

직접 만나서 왜 한국에서 창업하게 되었는지와 양조장 시설 투자금액과 수익현황 앞으로 전문가 양성과 프렌차이즈 사업계획과 더불어 꿈과 포부를 여쭤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맥주를 제조할 수 있는 양조장 시설을 갖추려면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느냐고 물었더니 신형 포르쉐 기준으로 가격을 말씀해주셔서 더 신선하고 재미 있었습니다. 제가 볼 때는 예상보다 저렴했습니다. 그 이유는 CEO인 안드레아스씨가 모든 설비작업을 책임지고 직접 시행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만큼 창업자라면 자기 분야에 대해 철저히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창업을 계획하고 계신 예비창업자분들에게는 특히 도움이 될 터이오니 끝까지 시청하시길 권합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YdAfg54r_wE

블로그로 보기: https://careerlab.tistory.com/3344

(영상보다 텍스트를 선호하시는 분들을 위해 인터뷰 내용을 모두 다 받아 적어 꼼꼼하게 보완한 글은 블로그에 담아뒀답니다. 조금 더 차분하게 글로 읽고 싶으신 분들은 블로그로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영상을 보시고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SNS상으로 공유해주시면 수제맥주 잔을 무료로 제공받으실 있답니다. 이번 5월말까지 이벤트가 진행되오니 기회 놓치지 마시고 부산 최고의 수제맥주맛 보시길 권합니다.

 

인터뷰 전문읽기:

 정철상  한국에서 창업을 하게 된 이유?

 

안드레아스        2016년 대구에서 교환학생 학기를 통해 한국의수제맥주 문화가 성장하고 사랑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발전하는 한국의 수제맥주 시장에 독일 맥주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수입된 외국 맥주만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바로 여기 이 지역에서 만들어지는 맥주를 신선한 상태로 마실 수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정철상  창업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정도 규모의 양조시설을 갖추려면 투자금액이 어느 정도 되어야 하는지?

 

안드레아스        양조 설비는 저렴하지 않았습니다. 건물 개조도 상당한 금액이 필요했고요. 양조장에 포르쉐 1.5대 정도가 투자되었다고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포르쉐를 사고 싶으시다면, 양조장을 시작하지 마세요! 둘 중에 고르셔야 합니다!


 정철상  직접 양조장 설비 작업에 참여했기 때문에, 조금 더 낮은 예산으로 진행할 수 있었던 건가요?

 

안드레아스        절약 정신이 강하기 때문에 돈을 쓰는 것을 즐기지 않습니다. 돈을 쓰는 것보다 아끼고 모으는 편입니다. 그래서 양조장 설비 작업에 직접 참여하여 많은 일을 했습니다. 적지 않은 비용이 필요한 양조기 조립, 배관 연결 등을 직접 한 덕분에 상당한 금액을 아낄 수 있었어요. 팀원들과 함께 탭룸 페인트 작업도 직접 했답니다. 바로 여기 이 테이블도 직접 제작했어요. 좋은 품질의 물건이나 일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직접 할 수 있을 때는 직접 해냄으로써 비용을 아끼고자 합니다.

 

정철상         여러분 창업한다고 덜컥 비용을 많이 쓰셔서는 안 됩니다. 창업 하더라도 하나하나 다 아껴야 합니다. 오너가 관련분야의 기술을 잘 알고 있었기에 창업비용도 절반 정도 수준에서 해결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듭니다. 현재 수익은 되는지?

 

안드레아스        천천히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초기 투자 비용이컸지만, 통장 잔고가 아주 천천히 올라가고 있어서 정말 행복합니다. 투자된 금액이 회수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요. 하지만 저는 긍정적입니다.

 

(툼브로이 광고가 아니라 진짜 진팬으로서 더 많은 사랑 받았으면 하는 바람에 목놓아 외칩니다)

 정철상 2020년 말에 개업하고도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는다는 사실에 놀라웠습니다. 저는 툼브로이의 미래를 믿습니다. 앞으로 훨씬 더 많은 분들에게 사랑 받으실 겁니다. 전문가들을 양성하거나, 프렌차이즈를 늘려갈 계획 있는지요?

 

안드레아스        양조 과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양조에 관심이많으신 분들, 그리고 더욱 전문적인 양조를 하시고 싶은 분들을 위한 양조 교육이요. 프랜차이즈를 비롯한 확장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이미 많은 제안들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아주 신중한 편입니다. 퀄리티 브랜드가 되기 위하여, 저희가 누구와 협업을 할지 등에 대해 조심스럽게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정철상   프렌차이즈 문의가 벌써 많다고 합니다. 저도 젊다면 안드레아스 붙들고 수제맥주 비법 가르쳐주세요라고 하고 매달릴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꿈, 소명, 계획?

 

안드레아스        먼저, 훌륭한 맥주와 정통 독일 음식을 바탕으로 탄탄하고 품격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합니다. 미래에 독일에 툼브로이 양조장을 새로이 연다면, 정말 뜻깊을 것 같습니다. 툼브로이 코리아와 툼브로이 뮐도르프가 동시에 운영되는 것이 저의 큰 꿈입니다.

 

정철상   맥주 관련해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안드레아스        양조사가 꿈이신 분은 양조를 하시게 되지만, 창업을 하시는 분은 양조 외에도 정말 많은 일들을 해내셔야 합니다. 양조 뿐만 아니라 서류 업무를 비롯한 다양한 일에 대해 거부감이 없으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심신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많은 일을 해낼 준비가 필요합니다. 몸도 많이 아플 거예요. 정말 꿈이 있으시고, 정말 확신이 있으시다면 꼭 하세요!

 

#예비창업자 #창업가 #창업스토리 #툼브로이 #오너브루어 #수제맥주 #독일맥주 #독일인의한국살이 #안드레아스 #부산최고의수제맥주 #수제맥주달인 #천직여행 #천직인터뷰 #천직드리머 #천직찾기 #천직을찾는당신에게 #좋아하는일 #천직을찾은사람들 #천직찾는방법 #천직을만드는방법 #천직찾아삼만리 #직업탐색 #진로탐색 #나만의직업찾기 #진로교육 #서른번직업을바꿔야만했던남자 #인생학교 #정교수의인생수업 #천직가이드 #커리어코치 #정철상

 

*천직가이드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연간 200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출연&상담 문의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