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 직업

유료특강 한시적 무료공개) 소중한 꿈을 그려 나가기 위한 청소년의 진로설계: 커리어코치 정철상교수의 풀버전 진로특강 2부

by 따뜻한카리스마 2021. 8. 25.

청소년의 자기찾기, 꿈찾기, 진로찾기, 직업찾기

지금 영상은 모 대기업 중등자녀 분들을 위해서 만든 진로특강 영상 2편입니다. 많은 비용을 받고 유료로 제공되던 프로그램이었는데요. 한시적으로 무료공개하오니 청소년이거나 청소년 진로지도 하시는 분들은 참조해서 보시길 권합니다.

 

집중해서 끝까지 시청하신다면 더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진로고민의 해법도 모색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소중한 꿈을 그려 나가기 위한 청소년의 진로설계 특강 2

유튜브로 보기 : https://youtu.be/9qsqjPTGG6U

 

텍스트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블로그와 브런치에 올려뒀으니 참조하시길 권합니다.

https://careerlab.tistory.com/3389

 

영상 내용:

워크넷 청소년직업흥미검사 해석동영상 (흥미탐색, 진로탐색, 전공탐색, 직업탐색)

워크넷에는 다양한 직업심리검사가 있는데요. 청년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진로와 전공, 직업탐색을 위해 다양한 검사가 있는데요. 오늘은 워크넷 청소년 직업흥미검사 결과를 해석해 봤습니다. 취업, 진로 담당자 분들도 성인이라 직접 검사해 볼 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저는 중2에 다니던 저희 공주님에게 부탁해서 어렵게 검사결과를 구했답니다. 그렇게 실시한 실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업흥미를 이해하고 직업흥미검사 결과를 혼자서도 해석할 수 있도록 쉽게 해설까지 곁들여 봤습니다.

워크넷 직업선호도검사 결과해석 동영상, 홀랜드이론 해설

저는 고용노동부가 가장 잘 한 업적 중에 하나가 홀랜드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직업선호도검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보다 훌륭한 일들을 많이 해왔지만 교육이나 상담하는 사람입장으로서는 이 검사의 저작권을 들여오길 참 잘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만일 그렇게 저작권을 가져오지 않았더라면 MBTI검사처럼 대다수의 학교 관계자들이 모두 유료로 구매해야만 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양질의 검사를 무료로 할 수 있었던 덕분에 홀랜드인성검사 혹은 홀랜드직업적성탐색검사가 빛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면에서는 좋았지만 홀랜드이론의 밑바탕을 이해하지 못하는 오류도 생겨서요.

 

홀랜드의 6각형 진로코드 설명과 더불어 홀랜드가 어떠한 믿음을 바탕으로 이렇게 이론을 만들어 내었으며, 내담자에게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은 무엇인지를 담아봤습니다. 워크넷에서 직업선도도검사 후 해석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작은 도움될 거라 믿습니다.

 

블로그로 보기: https://careerlab.tistory.com/3257

 

더불어 좀 더 자세한 홀랜드이론은 직업상담사 시험에도 꼭 나오는 문제인만큼 블로그에도 상세히 담아놓았으니 이론을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블로그를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 찾는 방법?! (20년경력 직업상담사의 현실조언)

많은 학생들이 흥미와 적성에 딱 맞아떨어지는 직업을 찾습니다. 비단 학생들뿐만 아니라 성인이 된 직장인조차 그런 직업을 꿈꾸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뜻하지 않게 20여년에 채용분야에 종사하게 되었는데요. 그때만 하더라도 사람들이 그렇게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달라는데 그런 직업을 특정해주지 못하는 제가 무능하게까지 느껴졌답니다. 그래서 저도 사람들의 흥미와 적성을 찾을 수 있는 검사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바람도 많이 품었는데요. 그래서 어떤 검사들이 도움이 될지 몰라서 이런저런 성격, 심리, 직업 관련 검사도구들을 많이 공부하기도 했답니다.

 

나만의 직업 찾고 싶다면 좋잘흥잊지 마세요~

많은 학생 분들이(사실 어른들까지) 어떠한 직업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몰라 난감해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직업유관검사를 보는 것도 좋은데요. 하지만 오늘은 단순한 검사가 아니라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는 제 20년 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직업탐색방법을 공개해봅니다...(중략)

 

#진로를고민하는학생 #진로설계 #청소년진로설계 #청소년의진로 #진로특강 #청소년특강 #청소년진로교육 #직업선호도검사 #청소년직업선호도검사 #직업탐색 #진로설계특강 #진로를정하는법 #진로정하는방법 #진로교육 #진로탐색법 #진로탐색방법 #취업진로지도전문가 #진로강사 #진로교육전문가 #진로고민 #취업고민 #워크넷직업선호도검사 #진로상담 #흥미와적성 #직업찾는방법 #인생수업 #정교수의인생수업 #진로코치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교육&상담 문의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과정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