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교육,세미나

운명을 뛰어넘는 코로나시대의 자기관리지혜, #학습 #잘놀기 #마음공부 #수면습관

by 따뜻한카리스마 2021. 2. 11.

많은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집콕생활을 어쩔 수 없이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누군가는 계속 성장하고 있는데요.

누군가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계속 퇴보하고 있다는 겁니다.

 

어떤 차이로 이런 격차가 벌어지게 되는 것일까요?!

이 위기를 기회로 되돌리려면 무엇보다도 자기자신을 관리할 지혜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절실히 필요합니다.

 

오늘은 학습의 중요성, 잘 노는 것의 중요성, 마음공부 하기, 건강한 수면습관에 대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당장에 별 것 아닌 차이 같이 느껴질 수 있지만 이 조그만 삶의 변화가 운명을 뛰어넘을 수 있는 놀라운 시작이 될 겁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QxEJQysXTys

블로그로 보기: https://careerlab.tistory.com/3271

(제가 일일이 자막을 다 받아 적으며 꼼꼼하게 보완한 글은 블로그에 담아뒀답니다. 조금 더 차분하게 글로 읽고 싶으신 분들은 블로그로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슬기로운 집콕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여섯째, 공부해야만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공부는 학생들이 해야만 하는 공부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공부를 포함해야겠죠. 사실은 학교공부 이외의 공부를 더 해야만 한다는 겁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학교 다닐 때 공부를 잘하셨던 분들도 정작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완전히 공부를 손놓아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에서 그렇게 많이 했는데 뭘 또 공부해야 하느냐고 항변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그러나 공부는 학교생활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교과서 밖의 공부를 해야만 합니다. 인생공부를 해야겠죠. 나의 마음을 헤아리고, 가족이나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고, 세상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해결해줄 수 있도록 돈을 버는 방법에서부터 이런 다양한 실생활에서부터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방법까지 도와주는 방법을 배우는 그 모든 것이 진정한 공부가 되겠지요.

 

공부 중에서 가장 좋은 공부법이 독서라고 봅니다. 그런데 하루종일 집콕생활하며 시간이 그렇게 많은데도 책 한 페이지 안 읽는 사람들이 수두룩합니다. 시간을 만들어서라도 책 읽어야 합니다. 하루 20~30분만 읽어도 1주일에 책 한 권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1년에 큰 힘 들이지 않고도 50권 정도는 읽을 수 있습니다. 1년이 52주잖아요. 2주는 쉰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읽으면 1년에 50권 읽을 수 있는 거죠.

그렇게 책 읽는 것만으로도 세상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의식의 수준까지 올라갑니다.

그 다음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이 이런 영상입니다. 이젠 세상 밖으로 나가지 않고 세상에서 배워야 할 것들을 온라인으로 다 배울 수 있는 시대입니다. 좋은 블로그도 좋고, 유튜브도 좋고, 교육기관의 온라인 교육도 좋습니다. 그런데 대체로 자극적이고 알고리즘으로 떠오르는 즉흥적인 것들만 시청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럴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배워야 할 부분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학습해야만 합니다.

 

그런 다음에 자신이 배운 깨달음을 글로 써야만 합니다. 당연히 그런 생각을 자신의 일과 삶에 적용해서 나에게 올바른지 아닌지 확인하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역량을 키워나기 위해서 배운 것들을 끊임없이 수정보완해야만 진정한 학습이 완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잘 놀아야 합니다.

누구도 기계처럼 일만 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우리는 생명체입니다. 적절한 휴식을 취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우리는 기계가 아니잖아요.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때 여러분이 게임을 해도 좋고, TV를 봐도 좋습니다. 영화를 봐도 좋고, 낮잠을 즐겨도 좋고, 요리를 해도 좋고, 친구들과 전화나 온라인생활을 해도 좋고, 평소에 해보고 싶었던 취미생활을 즐겨도 좋습니다.

 

쉬지 않고는 장시간을 견뎌내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도끼에 날을 갈 듯 적절한 휴식을 취해줘야만 에너지가 충전되고 장기간의 레이스를 달릴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달콤함에만 취해서 하루종일 노는 것으로 시간을 다 낭비해 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러면 안 됩니다. 주말에 하루 정도는 몰라도 하루 2,3시간 이상 노는데 시간을 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율곡 이이 선생님도 인생을 망치는 습관 중에 하나가 놀생각만 하는 사람들이라고 했습니다. 적절한 휴식은 보약이 되지만 지나친 휴식은 독약이 됩니다.

 

여덟 번째 마음공부를 해야만 합니다.

마음은 원래 계속 끊임없이 흔들리고 요동치기 마련인데요. 비대면상황으로 사람들과 만나지 않아도 되니까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사라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면에 내 스트레스를 자연스럽게 날릴 상황도 사라지게 된 겁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마음은 더 곤란에 쳐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 어떤 상황이야 하면요. 자기도 모르게 지금 히키코모리, 그러니까 은둔형 외톨이가 되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부정적 마음이 안 들 수 없을 지경인데요. 부정적마음을 다스리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명상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멍때릴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지만 죄송하게도 단순하게 멍때리는 것은 아무리 해도 소용없습니다. 믿기지 않는다면 1년 정도 해보세요. 여러분의 인생 망쳤다고 저를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대신 후기는 보내주세요.

 

정말 단 5분이라도 집중해야 내면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그것이 멍때리는 것보다 100배는 좋습니다. 전통적인 명상 방법이야 워낙 전문가들이 많으니까 별도로 더 깊이있게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 5분도 멈춰있기 힘들어합니다. 특히 외향적인 사람일수록 더 그럴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런 사람들의 경우에는 스트레칭 명상을 추천 드립니다. 그러니까 스트레칭을 하면서 명상을 하는 건데요. 움직이면서 명상을 하는 겁니다. 이때 움직이시더라도 가능한 눈을 감고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합니다. 물론 때때로 하늘은 보는 것 정도는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저 멀리 맑은 하늘을 쳐다보면서 스트레칭 명상을 하기도 합니다.

 

명상 스트레칭을 할 때 마음속으로 구호를 외치면서 하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나는 몸과 마음과 세상의 평화를 원한다라고 이렇게 마음속으로 다짐합니다. 명상스트레칭을 아침에 한 번, 자기 전에 한 번 보통 이렇게 두 번 하는데요. 강의를 하루종일 하거나 상담을 오랫동안 하면 힘드니까요. 그럴 때는 시간되면 중간에 한 번씩 더 하기도 합니다. 한 번 할 때 대략 10분 정도하는데요. 그러면 거의 100번 정도 이런 구호를 다짐하게 됩니다. 힘들고 어지러운 마음이 저도 있어요. 하지만 그렇게 마음속으로 구호를 외치다보면 자연스럽게 어느 정도 다스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홉 번째 건강한 수면습관입니다.

수면시간은 사람의 체질에 따라 다를 수도 있는데요. 그렇지만 통상적으로 볼 때 저는 너무 적게 자는 것도 안 좋고요. 너무 많이 자는 것도 안 좋다고 봅니다. 전문가들은 적절한 수면시간을 6시간에서 8시간 정도로 보고 있는데요. 그런데 사람들이 8시간을 기준으로 하다보니까 10시간까지 주무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그건 게으른 겁니다. 살아가다보면 4,5시간으로 수면시간을 줄여야만 할 때도 있을 겁니다. 아주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어떤 중요한 프로젝트에 몰입해야만 될 때가 그럴 때겠죠.

 

그렇지 않을 때는 적절한 수면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잘 때는 수면에 깊이 빠져들기 위해서 최대한 암막커튼이라든지 캄캄하고 조용한 상황을 만들면 좋답니다. 혹시나 낮잠을 잔다든지 (밝은 곳에서 자야만 한다면) 그때는 수면안대를 하는 것이 좋겠지요. 낮잠을 잘 때도 너무 오래 주무시면 안 됩니다. 최대한 30분 이내로 주무시는 것이 좋고요. 수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잠이 안 온다고요. 술이나 약물에 의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아주 안 좋습니다. 몸이 적절하게 피로한 상태에서 잠들기 싶거든요. 그러니까 낮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런데 항상 늦게 자던 사람이 일찍 잠들려면 잠이 잘 오질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스마트폰을 꺼내거나 PC를 들여다보니 위해 다시 의자에 앉는 행위 등은 아주 안 좋습니다. 힘들더라도 그냥 침대에서 그렇게 계속 매달려 있어야 합니다. 이럴 때 멍 때리는 거죠. 물론 이럴 때 다양한 생각을 해보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하루는 정리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이렇게 오랫동안 이런저런 생각들을 하다보니 평소처럼 늦게 잠들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일어나는 시간만큼은 일찍 일어나야만 합니다. 어렵겠죠.

 

그러니까 (슬기로운 집콕생활을 위한 자기관리전략) 첫 번째로 다시 돌아가는 구조가 되는 겁니다.

따라서 일주일 동안은 일어나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일찍 일어나기부터 시작해야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선순환구조가 일어납니다. 밤이 되면 피곤해집니다. 결국 저절로 일찍 잠들게 됩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이런 과정이 익숙하지 않다보니 나는 아침형 인간이 아니다’, ‘사람마다 다 다른 거다.’, ‘나는 저녁형 인간이다이러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좋지 않습니다. 그건 비겁한 변명입니다. 물론 저녁형 인간으로 살더라도 자기 삶을 온전하게 살아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신 분들은 반드시 수면습관을 바꿔야만 합니다.

그러면 인생도 제대로 된 괘도에 올라타게 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자신의 인생을 이생망이라고만 한탄할 것이 아니라 오늘 하루를 바르게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겁니다.

 

그러면 주어진 운명조차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믿습니까?! 믿으세요!!

이렇게 외치니까 사이비교주 같습니다.

 

오늘 슬기로운 집콕생활 9가지 방법을 말씀드렸는데요.

기억나시나요?!

하나도 기억나지 않으신다고요?

벌써 다 까먹으셨군요. 그런 분들은 다시 한 번

더 시청하면서 차분하게 보시길 권합니다~.~

 

다음과 같이 말씀드렸죠.

좌르륵~

 

슬기로운 집콕생활 9가지 방법

1.기상시간을 규칙적으로 만들기

2.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기

3.건강관리 하기

4.하루 일과를 계획하기

5.과제수행하기

6.학습하기

7.휴식 취하기

8.마음공부 하기

9.건강한 수면습관 가지기

-출처: 정교수의 인생수업

 

#운명을뛰어넘는법 #코로나시대의자기관리 #규칙적인식사 #학습하기 #공부하기 #건강관리 #휴식취하기 #일과계획 #과제수행 #시간관리 #아침형인간 #해야만하는일 #성공과실패 #마음공부 #건강한수면습관 #잘놀기 #자기계발 #슬기로운집콕 #슬기로운집콕생활 #집콕생활요령 #집콕생활꿀팁 #의미있는시간관리 #집콕요령 #자기관리 #자기관리전략 #자기계발 #집콕생활 #인생공부 #인생수업 #커리어코치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교육&상담 문의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