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교육,세미나

성공5원소 00과 00)무너지지 않게 성공하는 두 요인

by 따뜻한카리스마 2024. 1. 25.

나름대로 성공했다는 소리를 듣는 사람들 중에서도 무너지는 사람들이 제법 있습니다. , 거창하게 성공한 사람들이 아니어도 우리 주변에 나름대로 성공했다는 사람들을 보면 쉬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기업 입사하는 것만으로도 큰 성공으로 여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정작 그렇게 대기업 입사에 성공했지만 미래가 보이지 않는 불안한 직장인들을 상담하다보면 하나의 공통점이 보입니다. 결정적으로 00이나 00이 없다는 겁니다.

 

0000은 무엇일까요?

제 명함에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5원소를 별표로 그렸는데요. 제 명함을 자세히 보신 분들이라면 이 5가지 요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두 축이 ‘00’‘00’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뽀대(?)나 보이는 지붕만 쌓으려다보니 두 기둥이 허술해 성을 쌓아도 성공을 해도 결국은 무너지기 쉬울 수밖에 없는 구조인거죠.

진정한 행복과 성공을 찾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살펴보세요.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6FUcxWvxpkI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여러분의 고견도 나눠주세요~.~

 

Q. 진로를 찾기 위해서 가져야 할 태도가 있을까요?

제 명함에는 이렇게 별표 형식으로 사이비 종교처럼 만들어져 있는데요. 제일 하단에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자아와 비전입니다. 진로를 찾는다라고 하면 자기 자신부터 이해를 하는 것이 출발점입니다. 내 인생에 어디를 가든 간에 내 출발지를 잊지 않아야지만 다시 올 수 있으니까요. 자기 탐색을 해나가는 과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분이 MBTI나 뭐 에니어그램이나 다양한 성격 유형 검사를 보실 수도 있고요. 워크넷에 가시면 직업 가치관 검사라는 게 있습니다. 또는 직업 흥미 검사, 이런 것들은 여러분 자기 탐색을 위해서 볼 수가 있겠죠.

 

그 다음이 방향입니다. 내가 어디로 나아가는가? 삶의 목적과 방향을 수립해야 됩니다. 이것이 아주 뚜렷한 아주 어렸을 때부터 목적이 뚜렷한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이 부럽죠. 태풍도 진로가 있는데 나는 진로가 없어 이러면서 고민하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경우에 따라 여러분,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게 뚜렷하지 않습니다. 가는 길에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가상의 목적이라도 세우는 것이 되게 중요합니다. 조금 추상적이어도 괜찮습니다. 이게 1학년 때 저학년 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걸 이제 여러분이 쌓으시고요. 이제 여러분이 2, 3학년이 된다면 이때부터 직업세계를 봐야 됩니다. 그러니까 직업세계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를 보셔야 되고요. 가장 대표적인 부분 중에 하나가 취업 사이트를 들여다보셔야 됩니다.

 

경제 뉴스도 보셔야 되는데요. 내가 하고자 하는 기업에서 도대체 어떻게 인재를 채용하고 있는가? 채용 공고를 보셔야 됩니다. 채용 공고를 들여다보시고 거기에서 맞는 필요한 부분들이 여러분 채워나가셔야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어떻게 하느냐 하면요. 4학년 2학기의 취업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그러니까 심지어 제가 만났던 학생 중에는 학점이 0.01이 안 돼서 모든 조건이 다 되는데도 안 된 학생이 있었고요. 심지어 운전면허증이 없어서 자기가 가고 싶었던 데를 못 들어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말도 안 되는 이런 일이 없도록 여러분 저학년 때 그런 곳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다음에 직무 탐색을 해야 되기 때문에 여러분이 공기업을 간다면 www.ncs.go.kr에 반드시 여러분이 보셔야 되는데요. 공기업을 안 가더라도 여기에 직무가 1000여 가지가 나오는데요. 4천여 가지 직무를 다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ncs.go.kr 가셔서 직무 탐색을 보셔야 되고요.

 

그다음 워크넷입니다. www.work.go.kr 가시면, 그 어떤 사이트보다도 직무에 대해서, “마케팅을 하겠다.” 이렇게만 생각하잖아요. 마케팅을 검색하시면 100가지에서 200여 가지 가량의 직무가 나옵니다. 그래서 넓게 보셔야 돼요. 그래서 세분하게, 그냥 포털 사이트에 가서 마케팅 직무 하려면 뭐 해야 돼요?” 이런 식으로 여러분 찾을 수 없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그것을 직접적으로 여러분이 찾아보려고 하는, 그러니까 직무가 굉장히 광범위하기 때문에 그냥 딸랑 질문하고 검색해서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굉장히 유용한 정보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찾아보시면 좋고요.

 

그다음에 제가 양쪽의 날개라고 하는데 직업과 더불어 성공입니다. 나 스스로가 성공에 대한 정의를 내려야 됩니다. 어떤 세속적인 돈을 많이 벌고 부와 명예를 이루는 것도 하나의 성공이겠지만 그건 그들의 성공이겠죠. 여러분이 정의 내리는 성공이 무엇인지를 정의를 내려야 됩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여러분이 꾸준하게 자기관리와 자기계발을 통해서 역량을 이때 쌓아 나가야겠죠?

 

마지막이 행복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원하는 거거든요. 도대체 내가 왜 이렇게 공부를 열심히 해야 되는지, 왜 내가 이렇게 취업을 준비해야 되는지, 왜 내가 이렇게 아등바등 살아야 하는지, 이런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요즘 청년들은 어떻느냐 하면 이 단계를 다 없애버립니다. 굳이 왜 그렇게 살아야 해? 바로 행복으로 직행을 하려고 하는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이러니하게도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저는 어떤 인생을 하나의 건축물로 바라볼 때요. 폼 나는, 그러니까 지붕만 만드는 겁니다. 그러니까 무너질 수밖에 없는 성을 쌓는 거죠. 행복으로 바로 직행을 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이 단단한 성을 쌓으려고 하는 것이, 그것이 궁극적인 진로죠. 그러니까 이게 단순하게 우리가 취업을 하는 목적으로 한다면, 당연히 그래서 이제 무너져서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 다섯 가지가 여러분이 단단하게 모두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요. 그렇게 쌓아 나가셨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상기 영상은 모대학교에서 진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고민하는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주제의 명료성을 위해 질문 하나 하나를 담느라 짧은 영상으로 담았지만 풀버전 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청춘의 취업진로고민, 20년 경력 커리어코치가 모두 답하다(풀버전)

https://youtu.be/ypM3W_IN_gQ

 

*대기업, 공기업 채용부터 20여년간의 강의와 상담 경험을 꾹꾹 눌러 담은 제 열 번째 도서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이 출간되었습니다. 취준생을 위해 집필한 대중서적이지만 그들을 만나야만 하는 교강사와 상담사분들에게도 분명 도움되는 책이라 필독을 권합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북세미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교육은 하단 연락처로 요청해주시길 바랍니다.

 

#성공의두요인 #성공비밀 #성공원소 #성공요인 #무너지지않는성을쌓는법 #실패를피하는법 #성공하는법 #성공하는방법 #성공하는사람 #실패하는사람 #무너지지않는법 #취업비밀 #대학생고민 #좋아하는일 #취업고민 #진로고민 #취업마인드 #취업전략 #직업상담 #인생고민 #인생수업 #취업비법 #나만몰랐던취업비법 #정철상인터뷰 #정철상코치 #정교수의인생수업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요청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휴대폰 010-7570-2022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