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경영,창업

신입사원이 꼭 알아야 할 프로세스적 사고와 업무처리방법

by 따뜻한카리스마 2024. 1. 24.

신입사원 시절에는 작은 업무 하나 조차 어떻게 처리해야 좋을지 막막할 때가 많은데요. 어떤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업무상으로는 거의 잘 일어나지도 않고 기업들은 그런 식의 해결방법을 주먹구구방식이라해서 싫어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이 있었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 물어보는데 그냥 만나서 대화를 해서 풀었다이런 식이죠. 그런 식으로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고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도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중간과정인데요. 절차적 사고나 행동을 기울였느냐 하는 거죠.

 

어려운 일을 잘 처리하는 법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VkZoNLigcck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여러분의 고견도 나눠주세요~.~

 

Q.과업을 보다 잘 수행하기 위한 노하우가 있을까요?

 

여러분이 과제물을 앞으로 많이 할 때도 마찬가지고 직장 생활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다만 직장생활에서는 과제물이라고 안 하고 프로젝트라고 하거든요. 이런 과업을 수행할 때 첫 번째로 해야 되는 것 중에 하나가 정보 수집입니다. 누구보다도 그 분야의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 게 최고죠. 여러분의 입장으로 과제물 수행방법을 보면 선배의 과제물을 획득하는 게 최고입니다. 물론 이것을 그대로 카피하면 절대 안 되겠죠. 여러분의 방식으로 이제 바꿔나가는 거겠죠. 그렇게 해서 뭐 리포트를 파는 곳도 있지만요.

 

실제로 더 좋은 점수를 받으려고 한다면 여러분이 훨씬 더 편집하고 구성하고 여러분의 생각을 담아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이렇게 정보를 누군가 빨리 취득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있었지만요. 이제는 정보수집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이 정보를 분류하고 편집하고 재구성하고 목적에 맞게 기획을 해야 됩니다. 이것이 이제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목적이 무엇이냐? 이런 것들이 과업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단순하게 학점을 조금 더 올리는 게 중요하냐? 내가 장기적으로 뭔가 배움이 일어나고 내가 변화에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는 겁니다. 거기에 따라서 목적을 맞추시고 취업을 하든 여러분이 어떤 여러분 삶의 행복을 누리든 간에 목적을 정하는 것들이 되게 중요하고요. 그래서 기획입니다.

 

이렇게 기획을 하고 나면 이걸 알려야 됩니다. 그러니까 PR이나 마케팅을 해 나가야 되거든요. 이 아이디어를 시작을 해서 이것이 어떻게 바깥으로 세상에 팔리거나 수익으로 창출을 하거나 아니면 비수익이라고 하면 비영리라고 하면 세상에 어떻게 가치를 더할 수 있을까? 여기에 대한 고민을 여러분이 프로세스적으로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프로세스를 절차적 사고과정 혹은 행동과정으로 바라보면 이해가 더 쉽겠습니다.

 

이건 여러분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기업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기업 역시도 기업의 생존을 살리기 위한 생산과 서비스, 제품은 무엇일까? 끊임없이 정보를 찾고 더 좋은 것은 어디 있을까? 더 좋은 제품과 공급할 수 있는 공급처는 어디일까? 끊임없이 정보를 찾잖아요.

 

그것을 가지고 목적에 맞게 기획을 하고, 그것을 가지고 다시 소비자에게 끊임없이 알려나가는 작업을 프로세스를 반복하는 거예요. 여러분 역시도 프로세스를 반복하는 거예요.

 

그래서 프로세스의 결과가 좋았다면 무엇 때문에 결과가 좋았는지 여러분, 이걸 기록을 해야겠죠. 당연히 프로세스가 안 좋았다면 무엇이 안 좋았는지 피드백을 해야 돼요. 이게 문제 해결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그렇게 해 나가는 것을 습관적으로 하신다면 여러분이 나중에 처음에는 어렵지만 굉장히 쉽게 공부하는 것도 효율성을 높일 수가 있고 살아가는 것도 엄청나게 효율성을 높일 수가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상기 영상은 모대학교에서 진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고민하는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주제의 명료성을 위해 질문 하나 하나를 담느라 짧은 영상으로 담았지만 풀버전 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청춘의 취업진로고민, 20년 경력 커리어코치가 모두 답하다(풀버전)

https://youtu.be/ypM3W_IN_gQ

 

*대기업, 공기업 채용부터 20여년간의 강의와 상담 경험을 꾹꾹 눌러 담은 제 열 번째 도서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이 출간되었습니다. 취준생을 위해 집필한 대중서적이지만 그들을 만나야만 하는 교강사와 상담사분들에게도 분명 도움되는 책이라 필독을 권합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북세미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교육은 하단 연락처로 요청해주시길 바랍니다.

 

#신입사원 #직장생활 #업무처리 #업무수행하는법 #어려운일처리하는법 #문제해결방법 #절차적사고 #신입사원꿀팁 #대학생고민 #좋아하는일 #취업고민 #진로고민 #직장생활고민 #직장생활마인드 #직장생활전략 #직장생활성공전략 #성공취업전략 #직업상담 #인생고민 #인생수업 #취업비법 #나만몰랐던취업비법 #정철상인터뷰 #정철상코치 #정교수의인생수업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요청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휴대폰 010-7570-2022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