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진로백서

유망직업 써보라는 시험문제에 답한 학생의 놀라운 우문현답

by 따뜻한카리스마 2023. 11. 23.

Q.4차 산업혁명으로 미래에 많은 직업들이 없어진다고 하는데 미래 유망 직업은 무엇일까요?

제가 이 이야기를 하려고 하니까. 한 대학교 교수님 생각이 떠오르는데요. 이 교수님이 이제 취업진로 교과목을 맡으셔서 이제 질문을 낸 거예요. 질문에다가 앞으로 유망 직업에 대해서 적어봐라, 그 근거를 직업적, 사회적 변화 요인에 따라서 쓰라라고 한 거예요. 그런데 이 학생이 엉뚱한 답변을 줬는데 점수를 줘야 될지 안 줘야 될지 모르겠다고 하길래요. 제가 그걸 캡처해서 가져왔어요.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NQI5PNFm_Go

 

뭐라고 적혀 있었냐면요 이 친구의 답변이 앞으로의 유망 직업은 없다. 더 정확히 말하면 앞으로의 세상에 유망이라는 단어는 통하지 않는다.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 속에서 안전한 곳만을 찾아가는 것은 당장은 좋을지 모르겠지만 그것이야말로 유망하지 않은 직업이다.”

 

이거 100점 아닙니까?

저는 이 친구 A+ 줘야 된다고 봅니다.

 

자기 자신을 찾고, 그 안에서 확고해지는 것, 자신의 길을 우직하게 나아가는 것 그렇게 찾은 직업이야말로 유망 직업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저 역시도 유망 직업은 없다고 봅니다. 유망 직업이 아니라 인기 직업이나 유행 직업이죠. 특정한 시기에 어떤 직업이 떠오르는 거죠. 그런데 우리는 마치 어떤 특정한 직업이 무조건 되어야 된다. 과거의 틀에 얽매여 있거나 이러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자기가 정말로 좋아하고 세상에 조그마하게라도 작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직업이라면 그 일이 무엇이든 간에 그 길을 따라서 묵묵하게 나아갈 필요가 있지 않나 저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이메일(career@careernote.co.kr)로 고민사항을 문의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유망직업 #평생직업 #유망직종 #유행직업 #4차산업 #4차산업혁명 #직업탐색 #직업찾는법 #직업관 #직업철학 #경력관리 #커리어관리 #진로상담 #직업상담 #취업상담 #나만의직업찾기 #진로고민 #취업고민 #인생고민 #추천강사 #진로강사 #취업강사 #정철상코치 #정교수의인생수업 #천직가이드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요청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