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진로백서

블루오션 전략을 활용한 커리어전략

by 따뜻한카리스마 2019. 9. 20.

블루오션의 액션프레임워크 ERRC 활용한 경력관리 전략

지난 회차에 태양의 서커스단을 통해서 블루오션 전략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 경영분석 전략은 우리의 커리어 전략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제거부분에서는 내 삶에서 제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나의 강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도움이 안 되거나 위협되는 요소여서 제거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이 될 수 있다.

 

감소는 자신이 실행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효율이 적어서 감소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필요하긴 하지만 핵심강점에 부합되지 않으면서 시간만 잡아먹고 있는 낭비요소는 무엇인가? 줄여야 하는 취약한 부분은 무엇인가

 

이렇게 제거하고 줄여서 벌어들인 시간으로 내가 새롭게 증가시킬 부분은 무엇인가? 핵심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더욱더 강화해야 할 나만의 강점요소는 무엇인가

 

기존과 달리 새롭게 창조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나만이 창조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나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무엇을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가

 

이렇게 하나씩 질문을 던지면서 자기만의 블루오션을 개척해나갈 수 있다. 아래는 ERRC 분석의 내용을 표로 정리해 둔 것이다.

 

블루오션을 커리어전략으로 활용할 때 필요한 질문들:

제거(Eliminate) :

-내 삶에서 제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나의 강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도움이 안 되거나 나를 위협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그런 요소 중 제거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증가(Raise) :

-이렇게 제거하고 감소한 가운데 벌어들인 시간으로 내가 증가시킬 부분은 무엇인가?

-핵심적인 일을 위해서 집중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더욱더 강화해야 할 나만의 강점요소는 무엇인가

 

감소(Reduce) :

-내가 실행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효율이 적어서 줄여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필요하긴 하지만 핵심강점에 부합되지 않으면서 시간만 잡아먹고 있는 낭비요소는 무엇인가?

-줄여나가야 할 취약한 부분은 무엇인가

 

창조(Create) :

-기존과 달리 새롭게 창조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나만이 창조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나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무엇을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가

 

| ERRC를 활용한 대학 2학년의 커리어 전략 |

만일 대학교 2학년이 ERRC 전략으로 자신의 커리어 관리에 적용한다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아래 도표는 나의 실제 사례다. 나는 대학 복학 후 영어 실력향상에 집중하기 위해 외국인 수업을 위주로 들었다. 이렇게 향상시킨 영어 실력을 바탕으로 영어웅변대회에 도전하고 새로운 기회를 물색하던 중 방송국 외신부 기자로 입사할 수 있었다.

제거(Eliminate) :

술 마시기, 미팅하기, 불필요한 소일거리

증가(Raise) :

영어공부, 외국인 수업, 친구, 이동 중 학습, 영어웅변대회 도전

감소(Reduce) :

수면시간, 자격증 공부, 교양과목, 모임

창조(Create) :

브랜드 강화(영어), 성실, 긍정, 행동 마인드, 새로운 기회 물색

 

| ERRC를 활용한 30대 초반 직장인의 커리어 전략 |

ERRC 전략은 대학생뿐 아니라 직장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나는 한 방송국에 입사한 뒤 CNN과 로이터 방송을 번역해 보도기사를 작성하는 업무를 맡았다. 하지만 이직을 위해 이 일에 꼭 필요했던 영어구사 능력을 제거하기로 했다. 정식기자 시험에서도 계속해서 낙방하고 있었고, 그나마 있던 직장도 IMF 때문에 계속 다닐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분야의 직무로 나아가지 않겠다는 결심 덕분에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기술영업이라는 직무를 경험하게 되었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외국계 회사의 지사장 경험까지 하게 되었다. 이후에도 이런 새로운 직무 경험을 통해 다른 중소기업으로 옮겨 사장으로 승진할 수 있었다. 지나왔던 경력과 심지어 강점까지 불태워버림으로써 새로운 분야로 계속 도전해나갈 수 있었다.

제거(Eliminate) :

영어(본업), 방송 분야, 불필요한 소일거리

증가(Raise) :

경험, 기술 활용, 창업, 경영 학습, 개방된 기회(영업)

감소(Reduce) :

영어 공부, 수면시간, 모든 모임, 만남

창조(Create) :

사업기회 물색, 독자적 프로젝트 운영, 지식역량 확대, 새로운 기회 물색

 

| ERRC를 활용한 30대 후반 직장인의 커리어 전략 |

사장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우쭐했던 나는 상장사 기업의 경영자가 되리라는 큰 포부를 품었다. 그러나 그럴 수 없었다. 경영이 재미도 있었지만 나의 달란트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폼 나는(?) 사장 자리를 벗어던지고 홀로 독립하게 되었다.

 

1인 기업가로 독립해야겠다는 생각에 1년에 2~3백 권의 책을 읽을 정도로 지독하게 책을 읽었다. 매일 글을 쓰고, 많은 강연을 들으며 새로운 기회를 물색했다. 그 덕분에 독립한 후 3~4달 만에 한 대학으로부터 교수직까지 제안 받았다. 이후 여러 권의 책까지 쓰고, 방송에 고정출연하며 성공적으로 독립할 수 있게 됐다. 늘 새로운 기회를 물색하며 불필요한 낭비 요소를 제거하고, 몰입해야 할 일에 집중해왔던 덕분이었다.

제거(Eliminate) :

경영자, 소속, 조직, 직장, 인터넷 비즈니스

증가(Raise) :

독서하기, 글쓰기, 강의, 강연 준비, 퍼스널 브랜딩

감소(Reduce) :

사교 모임, 불필요한 만남, 가족과의 만남, 교육, 세미나 참석

창조(Create) :

재미있고 유익한 강연, 책 쓰기, 외부기회 수용(교수직), 새로운 기회 물색

 

위의 사례는 이해를 돕기 위해 나 개인의 경험을 토대로 제시한 것이다.

이를 참고해 아래에서 자기만의 커리어 전략을 수립해보자.

기록해보기

제거(Eliminate) :

증가(Raise) :

감소(Reduce) :

창조(Create) :

- 도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중에서

연재글:

블루오션의 ERRC 분석을 통한 강점활용 전략 : www.careernote.co.kr/2993 

블루오션 전략을 활용한 커리어전략 : https://careernote.co.kr/2995

 

* 글쓴이 정철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한 커리어 코치로, 대학교수로, 외부 특강 강사로, 작가로, 칼럼니스트로, 상담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SBS, MBC, YTN, 한국직업방송 등 여러 방송에 고정출연하기도 했다. 연간 200여 회 강연활동과 매월 100여명을 상담하고, 인터넷상으로는 1천만 명이 방문한 블로그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도 활동하며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나사렛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대구대학교에서 취업전담교수로 활동했으며, 현재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동아대 강의전담교수로 활동하면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따뜻한 독설>,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등의 다수 저서를 집필했다.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를 설립해 부회장으로서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슴 뛰는 꿈과 희망찬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언론으로부터 닉네임까지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며 400여명의 전문가를 배출해왔다. 궁극적으로는 진로성숙도를 높여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힘쓰고 있다.

 

*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과정 안내:

과정안내: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상담문의: career@careernote.co.kr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인맥 맺고 싶으시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따뜻한 독설> 외 다수 저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