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파워를 추구하는 프로메테우스적 기질(NT기질)

by 따뜻한카리스마 2008. 1. 27.

인간을 가급적 신과 유사한 지위로 만들기 위해서 프로메테우스는 빛과 힘의 상징인 불을 인간에게 주었습니다.

빛과 힘(에너지)을 이용하면서 인류는 자연을 지배하고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자연을 이해하고 지배한다는 것은 곧 힘을 소유한다는 것이고, 이 힘에 대한 욕망은 프로메티안 기질의 유형들을 다른 기질들과 구분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능력발현을 꿈꾸는 프로메티안 기질(NT기질)
MBTI 해당유형 : INTJ, INTP, ENTJ, ENTP


힘(Power)은 NT기질의 사람들을 매료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힘이란 인간을 지배하는 권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아니라 자연을 대상으로 발휘되는 힘입니다. 다시 말해, 현상을 이해하고, 조정 통제하고, 예측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뜻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해하고 예측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뜻하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NT가 원하는 힘은 권력이 아니라 능력과 자질과 재능과 재주와 기술 같은 것들을 뜻합니다.

  NT기질은 모든 유형 중에서 가장 자신에게 엄격하고 비판적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실수가 발견되면 이들이 저지른 미흡하고, 개선되어야할 점을 찾아내어 스스로 짐을 지우고, 자신의 진전 상황을 철저히 감시합니다.

NT 기질에 해당되는 ‘INTJ, INTP, ENTJ, ENTP’ 유형에 대한 세부적인 안내는 16가지 MBTI 성격유형에서 보다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출처; 네이버 ascallas2) 


프로메테우스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프로메테우스라는 신화적 인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리 동양에서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우리에게 가장 친숙하게 언급되는 인물 중에 하나가 프로메테우스일 것입니다.

여하튼 우리가 알게 모르게 공자나 노자 사상의 영향을 받듯이 서양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비롯된 영향이 크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서양문화나 문학, 역사, 철학, 인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연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저는 젬벵이지만,,,

  그리스신화의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티탄족(族)의 이아페토스의 아들.

‘먼저 생각하는 사람’을 뜻한다. 주신(主神) 제우스가 감추어 둔 불을 훔쳐 인간에게 내줌으로써 인간에게 맨 처음 문명을 가르친 장본인으로 알려져 있다. 불을 도둑맞은 제우스는 복수를 결심하고, 판도라라는 여성을 만들어 프로메테우스에게 보냈다. 이때 동생인 에피메테우스(나중에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뜻)는 형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그녀를 아내로 삼았는데, 이로 인해 ‘판도라의 상자’ 사건이 일어나고, 인류의 불행이 비롯되었다고 한다.

또한 그는 제우스의 장래에 관한 비밀을 제우스에게 밝혀 주지 않았기 때문에 코카서스(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스)의 바위에 쇠사슬로 묶여, 날마다 낮에는 독수리에게 간을 쪼여 먹히고, 밤이 되면 간은 다시 회복되어 영원한 고통을 겪게 되었다.

  그러다가 마침내 영웅 헤라클레스에 의해 독수리가 사살되고, 자기 자식 헤라클레스의 위업(偉業)을 기뻐한 제우스에 의해 고통에서 해방되었다고 한다. 한편, 그가 제우스의 노여움을 산 원인에 관해서는, 제물(祭物)인 짐승고기의 맛있는 부분을, 계략을 써 제우스보다 인간 편이 더 많이 가지도록 했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또한 인간을 흙과 물로 만든 것이 프로메테우스라는 전설도 있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이미지; 록펠러광장의 프로메테우스 동상)



 MBTI에 대한 기초정보
MBTI성격검사란 무엇인가
MBTI의 역사와 칼 융의 심리유형이론
MBTI의 4가지 선호경향에 대한 이해

나의 MBTI유형추정해보기
MBTI테스트1- 나는 외향적인가, 내향적인가
MBTI테스트2- 나는 감각적인가, 직관적인가
MBTI테스트3- 나는 사고적인가, 감정적인가
MBTI테스트4- 나는 판단적인가, 인식적인가

이 글의 목적은 누구나 쉽게 인간의 성격과 심리, 기질, 성향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 MBTI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음을 밝힙니다.

만일 자신의 성격유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테스트를 통해서 간단하게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그러나 보다 정확한 검사결과는 한국MBTI연구소나 MBTI강사를 통해서 받으셔야만 보다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세상이 모두 서로의 다양성과 독특성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세계로 펼쳐졌으면 좋겠습니다 ^^* 다소 이상적인 꿈을 추구 있는 것만으로도 저의 기질이 무엇인지 추측하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MBTI강사, 정철상
프로필 보기
커리어 코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