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2017년 사법고시 폐지로 인해 갈등하는 청춘

by 따뜻한카리스마 2011. 11. 9.
안녕하세요

저는 00에 살고 있는 고3 000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법조인을 희망하는 학생으로서 궁금한 게 있어서 직접 메일 드립니다.


어릴 때부터 정말 희망했던 법조인이 너무 되고 싶은데 이제와서 제 능력을 의심해야 되는지 자신이 없습니다..그 이유는 2017년도에 사법고시폐지가 확정됐잖아요,,


현재 저희 집안형편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로스쿨은 꿈에도 못 꾸고 있습니다. 법학과목 35학점도 이수해야하고 토익도 700이상 만들어야 하구,,제 성격상 끈기가 있고 꼭 20대 전부를 바쳐서라고 인생에 한번은 도전해보고 싶은 의지가 있어서 절대 포기하기는 싫은데 사법고시 합격하신 분들 보면 대부분 5년 이상이시더라구요,,


2017년도 사법고시 폐지 전까지 정말 죽기 살기로 하면 합격 가능할까요?,,또 법학과목 35학점 이수하는데 기간이 어느 정도 걸리나요.?


주위에 아시는 분도 안계시고 궁금한데 정확한 대답을 알 수 있는 분도 안 계셔서 이렇게 메일 보냅니다.

바쁘시더라도 꼭 답장 보내주세요

그럼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답변: 

저도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죽기 살기로 각오하고 도전한다면 성취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고등학교 제 동기 중에 한 명은 대학교 3학년인 23살 때 사법고시를 패스했더군요. 군대를 안 가고 휴학 1년을 해서 공부했다고 하니 불과 2, 3년 만에 합격했다고 봐야겠죠. 졸업도 안 한 상태니 대단히 빠른 케이스입니다. 친구가 이 글을 본다면 화를 낼지 모르겠지만 제가 보기에 그리 머리가 좋아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정말 묵묵하게 공부에 충실한 자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동기는 36살 연령제한에 걸릴 때까지 도전하더니 결국 사법고시에 탈락했을 뿐 아니라 모든 공무원 시험에서도 다 탈락하더군요. 결국 36살 나이에 사회경험을 처음으로 시작하게 됐죠. 정상적인 직장도 못 들어가고, 결혼도 제때 못해 버리고 여러 가지로 방황하게 되었죠.


사법고시가 2017년에 폐지된다고 하니 고시를 준비하는 입장으로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분명 많을 것이라고 생각 듭니다. 이제 돈 없는 사람은 대학교 학력이 없으면 시험 응시도 못하게 되었으니 한탄스럽게 생각들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래서 반대하는 분들도 많고요.


그런데 그런 반대론을 떠나서 현재 고졸학력으로 응시해서 합격될 확률은 거의 10%미만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조직적으로 목숨을 걸고 고시에 매달리니 어떤 사람들은 1% 미만이라는 말까지 합니다.


사법고시 폐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말들이 많겠지만 직업전문가적인 입장으로 보자면 오히려 잘 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왜냐하면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각종 고시시험에 목매달며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종의 과거시험으로 생각하고 매달리는 경향이 아직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정말 개인적으로 아쉬운 면이 많지만 우리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대한의 뛰어난 청년들이 이런 고시에 수없이 매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시 시험을 본다는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고시에 걸리려면 5년 정도 공부해야한다는 인식이 오히려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3년 정도 죽도록 매달려 도전했다가 안 되면 깨끗하게 포기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토록 꿈꿔왔던 일인 만큼 포기하지 말고 2017년까지 죽기 살기로 매달려 도전해보는 것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정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합격의 당락을 떠나서 나중에 어떤 일을 하더라도 그 노력과 의지로 인해 다른 일도 훌륭히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리 섣불리 꿈을 포기하려고 하지 말고, 정말 자신이 원했던 꿈이었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본 다음, 아무리 생각해도 내 꿈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정말 최선을 다해서 도전을 해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불어 법학과목 35학점 이수하는데 얼마나 기간이 걸리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들도 앞으로는 스스로 취득할 수 있는 곳을 스스로 찾고, 그러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사람을 정확히 찾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도 하나의 중요한 능력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드립니다. 정말 사법고시를 통과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이 된다면 경제적인 문제는 그리 큰 문제가 아닙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등록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꿈이 확고하다면 어떤 형태로든 꿈을 이루기 위한 도전은 해봐야 합니다.

무엇이든 스스로 책임을 지고 독립적으로 살아나가며 꿈을 이루겠다고 각오하고 행동해 나가신다면 좋은 결실 맺을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ㅎ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비즈니스 인맥 맺고 싶다면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RSS 구독은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고민 상담은 career@careernote.co.kr (무료,단 신상 비공개후 공개)비공개 유료상담 희망하시면 클릭+, 제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클릭^^*
전국 강연 :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 콘서트’ 전국 투어 강연
신간: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YES24
, 교보문고알라딘,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