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독설

상담대화기법)상담 노하우 5분 핵심요약정리

by 따뜻한카리스마 2024. 1. 22.

학생들을 상담해야만 하는 교수님이나 상담사분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이 종종 있는데요. 여러 가지 주제가 있지만 그 중에 하나가 학생들하고 어떻게 하면 상담을 잘 할 수 있겠느냐, 대화하는 방법은 무엇이냐 하는 주제입니다. 세대간의 코드를 읽지 못하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긴 하지만요. 한국리더십센터 코칭클리닉 과정에서 배웠던 코칭대화 모델 방법론을 조금만 잘 활용해도 유용하게 상담을 잘 해나갈 수 있답니다.

5분 이내로 핵심내용 요약 정리해드립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vDjk9rcjHcw

여러분의 상담노하우도 나눠주세요~.~

 

Q.학생들을 상담해 주는 교수님들께 상담 노하우를 전수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만약 교수님이라면 초가실장마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초두에 어떻게 학생들이 찾아왔을 때 어떤 이야기로 나눌지, 그러니까 이게 나의 강의가 아니기 때문에 초점을 맞추시는 대화를 해야 되고요. 상대가 원하는 게 뭔지 이런 이야기로 맞추시는 것이 첫 번째로 초점 맞추기 대화법이고요.

 

두 번째가 가능성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생각이 없어 보이는 이 대상자라 하더라도 그에게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그 가능성을 확인해 봐야 됩니다. 그래서 본인이 꿈꾸는 부분들이 무엇이 있는지 물어보고 그 문제가 해결이 되었을 때 미래의 부분들, 그다음 현재의 모습은 어떤 것까지 가능성을 점검해 보도록 하고요.

 

그다음 세 번째가 실행 계획입니다. 그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장기 계획, 중기 계획, 단기 계획까지 이렇게 잡으시는 것이 되게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에 장애 요소를 점검해 봐야 돼요. 모든 사람들은 장애가 있습니다. 이걸 생애 장벽이라고도 하고 진로에서는 진로 장벽이라고 합니다. 완벽하게 모든 조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 상황에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장애 요소가 무엇인지 알고 그 장애 요소를 점검을 해보셔야 됩니다. 어떤 장애 요소는 없앨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소를 시키거나 아니면 더 다른 것을 강화시키거나 제거시킬 수 있다면 제거를 시키거나 누군가의 협력을 받을 수 있다면 협력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런 것을 물어봐야 됩니다. 학생들에게 내담자에게 물어보고 그 스스로가 그걸 생각하도록 이렇게 하는 게 좋고요.

 

마지막이 마자가 마무리입니다. 당연히 마무리는 격려하시고 위로해 주시면서 할 수 있다는 동기부여를 해주시는 게 좋고요. 아마 상담이 아주 잘했다면 학생들이 대체로 눈물을 흘리거나 그러는 경우들이 되게 많습니다. 그 프로세스상 이것이 강의하고 다른 거거든요. 강의는 산탄총으로 이렇게 뿌리는 거라고 본다면 상담은 스나이퍼거든요.

 

정확하게 목표를 향해서 찔러야 될 때, 그때 제대로 찔러야지만이 사람의 변화가 일어나는 거거든요. 정보가 많아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각성이 일어나는 거거든요. 그랬을 때 해주셔야 되는데요. 이때 아마 교수님들이 아주 내가 상담을 잘했군 하고 뿌듯하실 때가 있고, 못했다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잘했든 못했던 중요한 것은 실행 행동 계획을 체크하여 하셔야 됩니다. 그냥 돌려보내시면 안 됩니다. 그냥 돌려보내시면 안 되고 잠깐만하면서 이렇게 세우시고 나서 지금까지 한 이야기를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물어보시고요. 그리고 어떤 실행계획을 가지고 있는지를 물어보셔야 됩니다.

 

그리고 짧게 A4용지 반장이라도 괜찮으니까. 앞으로 계획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를 물어보셔야 됩니다. 그래야지만 이 아이가 좋았던 자기 스스로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그게 진로계획이든 취업계획이든 나는 학교생활계획이든 이렇게 살아가겠다고 하게 되는 겁니다. 이게 스스로의 약속입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그 학생이 안 지켜도 괜찮습니다. 그렇지만 그 학생의 머릿속에 결국은 남게 됩니다. 계속 반복적으로 자신이 계획하는 것이 습관이 되고 나면 저절로 그것을 몸에 익히게 됩니다.

 

그러니까 마지막에, 그래서 학생들하고 저는 채점을 할 때 상담해서 그 실행 계획을 낸 친구들에게 0.5점이나 1점 정도의 가산점을 줍니다. 그래서 반드시 그렇게 상담하시면 잘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학생들도 똑같이 씁니다. 이것은 자기 문제를 풀어나가는 프로세스거든요. 초가실장마 이렇게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상기 영상은 모대학교에서 진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고민하는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주제의 명료성을 위해 질문 하나 하나를 담느라 짧은 영상으로 담았지만 풀버전 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청춘의 취업진로고민, 20년 경력 커리어코치가 모두 답하다(풀버전)

https://youtu.be/ypM3W_IN_gQ

 

*대기업, 공기업 채용부터 20여년간의 강의와 상담 경험을 꾹꾹 눌러 담은 제 열 번째 도서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이 출간되었습니다. 취준생을 위해 집필한 대중서적이지만 그들을 만나야만 하는 교강사와 상담사분들에게도 분명 도움되는 책이라 필독을 권합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북세미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교육은 하단 연락처로 요청해주시길 바랍니다.

 

123() 오후730분 부산 북콘서트 신청 페이지:

https://forms.gle/eMB7cGa7zaDABodC8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도서출간기념 북콘서트

일정: 2024년 1월 23일(화) 오후 7시 30분 ~ 9시 30분 교육장소: 부산역 유라시아 플랫폼 A동 104호 참가비: 무료 담당자: 정철상 연락처: 010-7570-2022, career@careernote.co.kr

docs.google.com

 

#상담 #상담대화 #상담사 #상담방법 #코칭대화법 #상담대화법 #상담대화기법 #상담노하우 #대학생상담 #대화하는법 #상담하는법 #코칭 #코칭클리닉 #직업상담사 #대학생고민 #좋아하는일 #취업고민 #진로고민 #취업마인드 #취업전략 #취업성공전략 #성공취업전략 #직업상담 #인생고민 #인생수업 #취업비법 #나만몰랐던취업비법 #정철상인터뷰 #정철상코치 #정교수의인생수업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상담요청방법: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답변은 무료로 답변을 보내드리오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유료상담에 한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유료상담은 이틀 이내 답변이 갑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 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휴대폰 010-7570-2022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나만 몰랐던 취업비법>,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