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른번 직업을 바꾼 남자

신은 시련을 통해 위대한 자를 단련시킨다(동기부여특강 풀버전)

by 따뜻한카리스마 2022. 1. 14.

지금은 어린시절의 가난을 웃으면서 이야기 할 정도의 여유가 생겼는데요. 하지만 젊은 날에는 평생 벗어나지 못할 굴레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마치 태어날 때부터 가난이라는 주홍글씨가 제 운명에 새겨진 것 같이 느껴져 늘 핸디캡에 시달렸습니다.

 

가난이라는 주홍글씨, 가난한 사람은 가난을 벗어날 수 있을까?!

물론 가난은 제가 직접적으로 만든 실패는 아니었습니다. 문제는 어른이 되어서도 여전히 가난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허위허위 살아오면서 겪었던 수많은 제 실패경험을 솔직히 고백해 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최고의 강의로 손꼽고 싶은 특강인데요. 분명 힘과 용기가 되는 이야기가 되리라 싶어 여러분에게 풀버전으로 공유해봅니다. 이동하실 때 편하게 보셔요~~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W5Yd5onLgYY

 

공부 못하면 실패하는 것인가요? 도대체 왜 공부해야 하나요?

여러분의 중,고등학교 생활은 어떠셨는지요?! 독일인 다니엘 린데만씨에게도 중고등학교 시절이 어땠느냐고 같은 질문을 던졌는데요. ‘날마다 파티같은 날들이었다고 답변했다는 방송을 보고 부러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창시절을 수능시험에 매달려 숙제와 학원으로 들락거리며 아름다운 날들을 정신없이 공부하며 보내지 않나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답니다. 대학역시도 취업준비와 스펙쌓기로 청춘을 다 보내버리는 것 같아서 우리 사회가 더 불행함을 느끼지 않나 하는 안쓰러움이 느껴졌답니다.

 

솔직히 저 역시도 학업성적도 잘 나오지 않고 학교공부에도 질렸던 학생이었는데요. 중학교 때 영어 선생님 덕분에 제 삶의 태도가 바뀌었답니다. 학교성적이 아니라 공부에 대한 믿음이 중요한 거죠.

 

비둘기 모이이론, 당신의 사랑과 취업과 행복까지 부르는 성공비결

저는 어린 시절부터 눈을 씻고 봐도 재능이 없다는 핸디캡을 가지고 살아왔는데요. 문제는 의지력도 나약했다는 겁니다. 게다가 성격이나 기질적으로 성마른 면이 있어서 문제가 많다고 생각해왔답니다. 그러다보니 젊은 날에는 연애에도 실패를 많이 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애에 한 번 성공하며 이 모든 핸디캡을 벗어날 수 있었는데요. 조금 재밌게 표현하기 위해서 제 연애 경험에 빗대어 비둘이 모이이론으로 전해드립니다.

취업전선에서 백전백패로 양치기 소년이 된 취준생의 취업극복수기

여러분은 몇 번이나 입사지원해보셨나요? 저는 취업이 그다지 어렵지 않던 시대에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전선에서 300번 이상의 입사지원을 하며 그 중에서 대기업 입사지원은 백전백패에 이를 정도의 참패를 겪었습니다. 결국 좋은 직장을 들어갈 수 없었고 그로인해 잦은 이직을 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것이 젊은 날의 제 핸디캡이었는데요.

 

하지만 그 덕분에 채용전문기업에 입사해 채용전문가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돌이켜보니 젊은 날 제가 가지고 있었던 잘못된 진로믿음 때문에 생긴 결과들이었지만 그런 왜곡된 믿음을 깨트려버린 덕분에 지금의 기회를 누릴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주식투자로 전재산 다 잃고 얻은 인생깨달음

요즘은 머니러시라고 불릴 정도로 투자열풍이 광풍인데요. 주식, 비트코인, 부동산, 각종 금융상품 등에 이르기까지 유튜브에서도 재테크 채널들이 넘쳐납니다. 월급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분명 돈이 흘러들어올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러나 무작정 투자수익에만 매달리다보면 크게 낭패를 겪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젊은 날의 제가 그랬습니다. 돈만 보며 쫓고 나아갔는데요. 투자가 아니라 사실상 도박이 아닐까 싶었죠. 그렇게 잠시 돈을 번적도 있지만 결국은 모든 재산을 다 잃고,,, ‘죽을까?’ 고민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얻은 인생깨달음 덕분에 헤어나올 수 있었는데요.

 

남편으로, 아빠로서 실패했던 한 남자가 가슴뛰는꿈을 이루기까지(feat.비전보드 작성법)

요즘은 저를 보고 아내를 사랑하는 좋은 남편이라고 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아이들 친구들도 좋은 아빠라고 봐주기도 합니다. 그렇게 봐주시는 세상 사람들도 제법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저는 원래 좋은 남편도 아니었고, 좋은 아빠도 아니었고, 능력 있는 사람도 아니었습니다.

 

한 집안의 가장으로서 실패했던 제 삶을 솔직하게 되돌아보았습니다. 부족한 제가 어떻게 가족의 사랑을 받게 되었고, 가슴 뛰는 비전 수립하며 운명을 바꾸게 되었는지 이야기 해봅니다.

 

흙수저가 금수저를 이길 수 있을까?!

한때 수저론이 뜨겁게 회자되곤 했는데요. 여러분들은 흙수저가 금수저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라때는 말이야...’라고 들릴까봐 조심스러운데요. 제가 어렸을 때는 가난하고 불우했던 제 모습이 지독하게 싫었답니다. 그런데 나이 들어 되돌아보니 그 어려운 날들조차 모두 다 저를 키우는 자양분이 되었다는 생각도 듭니다. 어린시절에는 감히 견줘보지도 못할 친구들과의 격차 때문에 이생망이라고 생각하고 아무렇게나 살았거든요.

 

어쩌면 젊은 날의 저처럼 실패와 어려움을 가지고 살아가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요. 제가 살아오면서 겪었던 실패경험과 인생교훈이 작은 힘과 용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제 삶의 이야기 공개해 봤습니다.

 

저는 어느 순간부터 시련과 실패는 위대한 자를 단련시키기 위한 훈련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만일 우리 삶에서 힘들고 어려운 역경이 닥칠수록 그것을 나를 단련시키기 위한 위대한 훈련으로 받아들일 용기만 있다면 분명 더 멋지게 삶을 영위해나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학생들의 리뷰에도 감동해서 함께 공유해봅니다.

 

내용:

가난이라는 주홍글씨

지능이라는 주홍글씨

학습이 유전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

우리가 배움을 이어가야 하는 이유

박약한 의지력

성격/기질의 취약성

거듭되는 연애실패

300번의 입사지원과 탈락

깨어진 나의 3가지 진로믿음

불안전한 직장으로 인한 잦은 이직

서른 가지의 직업경험

주식투자로 인한 실패

사업가로서의 실패

강사로서의 실패

작가로서의 실패

유튜버로서의 실패

집안 가장으로서의 실패

아빠로서의 실패

가슴뛰는비전 수립하기

흙수저가 금수저를 이길 수 있을까?

실천행동 다짐하기

살아보니 모든 날들이 다 좋았더라!”

 

#성공과실패 #성공하는법 #인생계획 #실패했을때 #실패경험 #실패경험극복사례 #실패특강 #취업마인드 #취업마인드고취 #취업쓴소리 #실패극복경험 #나의실패 #실패의재구성 #실패히스토리 #실패두려워하지않기 #동기부여 #긍정 #동기부여특강 #동기부여강연 #동기부여영상 #자기관리 #자기계발 #인생강연 #인생깨달음 #인생교훈 #인생수업 #정교수의인생수업 #정철상코치 #커리어코치 #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교육&상담 문의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취업진로지도전문가교육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유튜브 인생수업 구독+

무료상담(공개) 클릭+ 유료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아보카도 심리학>, <대한민국 진로백서>,<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