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교육,세미나

창의적 교수법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와 방법론

by 따뜻한카리스마 2019. 8. 6.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 협회(일명 직진협)에서 8월 부산강연회 소식 전해드립니다^^

 

이번 달에는 <창의적 교수법을 위한 교수설계와 개발>이라는 주제로 홍광표 교수님의 특강을 준비했답니다.교수님 강연은 역량 컨설턴트 양성과정에서 처음 들었는데요. 20여명의 전문강사님들이 매료될 정도로 기절초풍할 정도로 특별한 강연을 펼쳐주셨답니다. 재야의 고수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협회 강사료로는 도저히 모시기 어려운 분이나 기꺼이 응락해주셔서 저도 즐거운 마음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좋은 기회가 되실 것이오니 참여기회 놓치지 마세요.

이번 강연에서는 50분만 선착순으로 신청받으려 하오니 협회 정회원분들이라고 하더라도 협회 카페에 댓글로 신청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일반 신청자 분들도 협회 카페 회원으로 가입하셔야만 신청이 가능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협회카페 정회원과 협회 유료 정회원은 각기 서로 다른 회원이므로 착오없으시길 바랍니다.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정회원 가입안내 http://cafe.daum.net/jobteach/SjKX/15)


 

교육안내

강연 주제 : 창의적 교수법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와 방법론

8월 강사 : 홍광표 교수 (경성대학교 교육학과 겸임교수)

강연 일자 : 8월 7일(수) 저녁 7시 ~ 10시 (총3시간, 주차문제로 9시 40분경 종료)

모집 인원 : 최대 50명 (입금 선착순, 신청 선착순)

강연 장소 : 국제신문빌딩 16층 메트라이프 교육장 (지하철 1호선 교대역으로 바로 연결)

신청 방법 : http://cafe.daum.net/jobteach/Sk9N/174 에 댓글로 신청해주시길 바랍니다. (순번, 성함, 휴대전화, e메일, 협회회원여부, 간단한 인사말)

ex) 1번. 정철상, 010-7570-2022, career@careernote.co.kr, 협회 임원회원 자격으로 신청합니다^^

문의처 : career@careernote.co.kr

 

참가비용:

일반회원: 1회 참가비 (현장결제) : 30,000원

일반회원: 1회 참가비 (사전결제) : 15,000원

정회원 : 본인 무료 참석 (카페 정회원이 아니라 협회 유료 정회원에 한함)

임 원 : 본인 무료 참석 (동반1인 무료초대 가능)

* 소정의 다과 준비해 놓겠습니다.

* 정회원으로 신청하시면 7만원의 비용으로 연간 세미나에 자유롭게 참석 가능합니다. 더불어 협회 카페 특별회원으로 양질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강의 기회도 우선적으로 제공 받을 예정입니다.

* 뒤풀이가 있을 경우에는 참석자에 한해 추가 비용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금처: 취업진로강사모임 김미정 부산은행 101-2015-6463-05



[강연주제]

창의적 교수법을 위한 교수설계와 개발

 

[강사님 프로필]

간략 프로필:

=====================================================================

스마트소셜 다옴자리팀 부장

현 경성대학교 교육학과 겸임교수

현 부산대학교교육발전연구소 특별연구원

현 부산대학교, 동의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외래교수

전 부산대학교교육발전연구소 전임연구원

전 경성대학교교육인재개발연구소 수석연구원

전 경상남도교육청 정책연구위원

 

수상

Distinguished Young Scholar Award, 2008426, 한국교육공학회장.

신진연구자상, 2017. 11. 10,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저서

<이론과 실제가 함께 담긴 교직실무>, <술술 풀리는 PBL과 액션러닝>, <비욘드 2030: 미래에 대한 14가지 이야기>, <인문기반 콜라보 프로젝트>,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스토리 크리에이터 입문>

 

* 자격

중등학교 2급 정교사 교육학, 국어

트리즈 전문가(2수준 트리즈 레지던트)

국제트리즈 전문가(MATRIZ 1수준)

MBTI 초급, 보수

MMTIC

DACUM Practitioner Course

 

* 특허

개인 맞춤형 역량 중심 이력서 및 자기 소개서 작성 방법

교육과정 개발모델 선정 장치 및 방법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위한 교육 장치 및 방법

C-KLH 차트 제공 모듈

=================================================================

 

인적 사항

성 명 : 홍광표

최종학력 : 부산대학교대학원 박사(교육공학 전공) // 블로그 : lordbaby.blog.me // 트위터 @lordbaby000

// 페이스북: www.facebook.com/lordbaby

 

주요 강의 분야

교수법 : 액션러닝, GBS, PBL, PjBL, TBL, 앵커드 교수법, 스마트러닝, 플립러닝(Flip Learning), 디지털교과서, STEAM 등 다수

교수설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 기획

역량, 역량중심교육과정, 컨설팅, 창의적 문제해결(CPS, TRIZ), 기업가정신, 미래형 리더십

스마트 device 활용, IoT, 4차산업혁명과 교육, u-Learning, e-Learning 콘텐츠 제작(교수설계)

전공교과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원격교육론,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철학, 교육사회, 인적자원개발, 조직심리학, 영재교육, 교수학습이론, 교직실무,

 

 

주요 강의 기관

대학 : 부산대학교, 경성대학교, 동의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기관 : 부산, 경남, 울산교육연수원, 부산여성가족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인재개발원 외

평생교육원 : SB사이버 평생교육원, 서울원격평생교육원

 

 

학위논문

석사 : 사회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트리즈 교수설계 모형(TIDM) 개발

박사 : 커리어앵커를 활용한 진로인식 촉진모형 개발

 

주요 논문

2008

-대학미술수업에서 팀 역량 강화를 위한 블렌디드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2009

-트리즈 원리를 이용한 사회과 창의적 문제해결 교수설계모형의 개념적 모형 구안

-퇴직 교원의 경력개발에 관한 요구분석 -,고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에 기반한 영재리더십 프로그램 효과 연구

2010

-이미지메이킹 기반의 협동학습모형 개발

-교원의 퍼실리테이터 수행지원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적용을 위한 Goal-Based Scenario 교수 모형 개발

2011

-정부의 광역경제권 정책 변화에 따른 지역의 인적자원개발 역량 육성 방안: P광역시를 중심으로.

-국제 비교를 통한 교사-학부모 참여 액션러닝 실천공동체(PT-Action Learning CoP) 활동 프로그램 개발

-커리어앵커 활용 초등학생 진로교육 모형 구안

2012

-국가별 학교평가 사례를 통해 살펴본 한국의 학교평가 개선방안 연구

2013

-양육역량 강화를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아동 및 청소년이 지각하는 행복에 대한 인식 연구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사회과 블렌디드 학습모형 개발

2014

-초등학생을 위한 커리어앵커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청소년 부모의 참역량 증진을 위한 블렌디드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APEC e-Learning 연수 프로그램 분석 : 칠레 연수생 보고서의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현장교사의 연구학교 운영에 대한 질적 연구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1학년 학생들의 선호도 연구-칭찬과 꾸지람을 위한 신체접촉 중심으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블렌디드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SNS 활용 프로젝트학습 사례 질적 연구: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커리어앵커를 활용한 다문화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촉진 프로그램 개발

-유아 놀이성과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 및 조절 효과

-예비유아교사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소셜액션러닝의 개념적 모형 구안

2015

-융합인재교육(STEAM)이 초등학생 고학년의 과학적 태도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창의성 함양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과학과 블렌디드 학습모형 개발

-메타포 분석을 활용한 현재교육체제와 미래교육체제의 이미지 차이 분석 연구

-예비유아교사의 인터넷 윤리의식과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의 관계

-액션러닝을 활용한 간호과 교직과목 수업 사례 질적 연구: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문제기반학습 프로그램 개발

-유아 미디어 및 인터넷 중독 경향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제기반학습에서 초등학생의 학습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유아 어머니의 삶의 만족도와 자녀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불안과 우울의 복수매개효과

-사회과 수업을 위한 문제기반학습 프로그램 개발

-국내 벤처기업의 창업 성공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2016

-교육공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 메타포 분석을 활용하여

-벤처기업의 성공적 창업을 위한 창업교육 전략 개발

-교직 과목 수업에서의 플립러닝 적용 사례 연구

2017

-유아 교사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

-대학교 규준지향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게임화(Gamification) 전략 활용 방안 탐색

-누리과정 기반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구성 방향 탐색

2018

-초등학생의 발명역량 증진을 위한 트리즈(TRIZ) 기반 학습모형 개발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실제적 문제해결을 위한 대학생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 모형 개발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육태도가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2019

-유아 스마트폰 중독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 및 조절효과

 

주요 수행 과제

영재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분석,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2007

장애우용 전자교과서 개발 방향 연구-저시력 학생용 전자교과서를 중심으로, 2007

선박시운전 e-learning content 개발 (story-board 제작), 2008, 중소조선연구원(RIMS)

TIG용접 e-learning content 개발 (story-board 제작), 2008, 현대미포조선

정보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2008

창업교육관련 프로젝트, 2008

우편원격교육업체(블루킹스) 컨설팅, 2009

정부의 광역경제권 구상에 따른 부산시 RHRD 대응방안 수립, 2009

평생교육사의 교수역량 진단과 e-teaching portfolio 개발, 협력연구원 (한국연구재단)

부산교육발전과제 연구 프로젝트 (주제 : PT(Parents-Teachers) Action Learning CoP 활동을 통한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 2010

국제비교를 통한 교사-학부모 액션러닝 실천공동체 활동 프로그램 개발, 동의대학교, 2010

기장군 교육발전종합특성화 사업, 2011

부모 참 역량 정립을 통한 부모와 자녀의 건강한 삶 구현, 한국연구재단, 2011-2012

참 역량 실천학습공동체 연구회, 2010-2011

2012 경남 사이버영재교육원 영재선발도구 제작. 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동의대학교)

2011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사업 실적 평가 용역

부산글로벌빌리지 기관 평가. 2013

국제수로훈련센터 교육과정 개발, 2015

 

 

연구보고서

부산광역시 기장군 교육특성화사업 발전방안 종합계획수립

정부의 광역경제권 정책 변화에 따른 지역의 인적자원개발전략 수립

경상남도 지역과학지도 제작

학교평가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방안 연구

 

학술발표

Development of Blended Action Learn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improving team competence in college art instruction, 한국교육공학회 국제학술대회, 2008. pp. 274~278.

Development of an Experiential Learning Program for Enhancing Ecological Thinking, ICoMe, 2008.

이미지메이킹 기반의 협동학습 모형 개발, 한국교육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08.

창조실천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모형 개발, 2009년도 한국기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 05. 15. 이화여자대학교 신세계관, 한국기업교육학회, pp. 218-225.

정부의 광역경제권 변화에 따른 부산시 RHRD 대응방안. 2010 한국기업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Developing an Educational Model for Enhancing Entrepreneurial Competence. 2010. 2010 Kse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0. 05. 07-08 pp. 209-211

액션러닝 기반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학습지원 모형 개발.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커리어앵커 기반 직업진로교육 모형 구안. 한국직업교육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평생교육 교수자의 핵심역량 모델 구안-교수역량을 중심으로-. 한국직업교육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교육장소 안내:

국제신문빌딩 16층 메트라이프 교육장 (지하철 1호선 교대역에서 지하2층에서 엘리베이터로 바로 연결)

 

* 글쓴이 정철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한 커리어 코치로, 대학교수로, 외부 특강 강사로, 작가로, 칼럼니스트로, 상담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SBS, MBC, YTN, 한국직업방송 등 여러 방송에 고정출연하기도 했다. 연간 200여 회 강연활동과 매월 100여명을 상담하고, 인터넷상으로는 1천만 명이 방문한 블로그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도 활동하며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나사렛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대구대학교에서 취업전담교수로 활동했으며, 현재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동아대 강의전담교수로 활동하면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따뜻한 독설>,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등의 다수 저서를 집필했다.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를 설립해 부회장으로서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슴 뛰는 꿈과 희망찬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언론으로부터 닉네임까지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며 400여명의 전문가를 배출해왔다. 궁극적으로는 진로성숙도를 높여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힘쓰고 있다.

과정안내: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인맥 맺고 싶으시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인스타그램 친구+브런치 : 구독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 보기 +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 안내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따뜻한 독설> 외 다수 저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