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활동가적인 ESTP 유형

by 따뜻한카리스마 2008. 2. 3.

대표 인물 :
고갱, 어니스트 헤밍웨이, 잭 니콜슨, 에디 머피, 마돈나

대표 표현 :
활동가, 호인호걸형, 현실주의자, 프로모터

성격 요약 :
친구, 운동, 음식 등 다양함을 선호, 관대하고 느긋함, 선입관이 적고 개방적, 문제해결사 역할 잘함,

  문제 상황 및 해결방안:

  비상사태와 같이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상황에도 임기응변이나 순간적인 기지를 지나치게 신뢰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에 몰아쳐서 급하게 다른 사람을 재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결방안

자신의 순간적인 임기응변식의 행동으로 인해 생길 더 많은 파급 효과들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사전에 충분히 계획할 필요가 있습니다.

 

  ESTP 리더십

1. 위기에 기꺼이 책임을 진다.
2. 자신의 견해에 부하를 따르게 한다.
3. 솔직하고 독단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이 유형들이 말하는 자신들의 공통점;

1. 가능하면 말을 자제하고 싶다. (말이 너무 많아서 반어적으로 표현하는 이들^^)
2. 전반적인 면에서 남과 다르게 표현한다.
3.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알고 싶어한다. 

ESTP형의 성격유형 특징

관대하고 느긋하고 어떤 사람이나 사건에 대해서 별로 선입관을 갖지 않으며 개방적이다.

자신에게나 타인에게 있어 관용적이며, 일을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인다. 그래서 갈등이나 긴장이 일어나는 상황을 잘 무마하는 능력이 있다.

  꼭 이렇게 되어야 하고 저렇게 되어야 된다는 규범을 적용하기 보다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타협하고 적응하는 힘이 있다.

  주의집중을 현재 상황에 맞추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그들의 자연스러운 경향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야기되는 문제 해결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 주의하고 개발할 점 □□

■ 끈기와 인내 그리고 악착스러움을 더 육성할 필요가 있다.

■ 행동위주로 나갈 때 남에 대해 둔감하고 무감각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타인의 감정흐름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ESTP형의 기질적 특성

남녀 모두 행동파이다. 이들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일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불을 밝히고, 음악을 듣고, 게임은 시작된다. 또 이 게임은 탁월한 기업가, 국제외교가, 중재자, 뛰어난 교섭인의 경향을 지닌 ESTP들에게 맞는다. 이들을 한 마디로 적절하게 표현하는 형용사로는 ‘재치 있다’는 말일 것이다.

ESTP형 주변의 생활은 지루할 리가 만무하다. 매력적이고 사교적인 스타일은 극적인 미사여구로 일상적인 평범한 것도 흥미진진하게 만든다. 이들은 가장 멋진 레스토랑이 어디 있는지를 알고, 사교적 재간이 있고 세련되었으며 도시풍으로 고상하며 외부환경을 잘 조정하는 대가들이다.

  타인의 동기 추리에 귀신같이 재간이 있고, 말로 표현되지 않은 미세한 실마리에도 뛰어난 감지력이 있는데 이는 타 유형에는 거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재간으로 ‘고객’을 믿게 만드는 재주 또한 대가라고 할 수 있다.

ESTP형의 진로 및 직업탐색

  ESTP들은 대체로 그들의 다양한 관심사, 사실에 대한 신뢰, 논리와 분석, 그리고 적응력을 활용하는 직업에서 흥미와 만족감을 가지는 것 같다. ESTP들은 다양한 직업에서 볼 수 있으나, 대체로 활동적이고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접근을 요구하는 직업에서 종종 볼 수 있다.

  현실에 기반을 두고, 적응력과 세상과 접촉하려는 그들의 욕구는 종종 그들을 무역, 사업, 판매 그리고 다소 기술 지향적인 직업에 끌리게 한다. 그들은 직접적인 경험을 더 신뢰하며, 그것을 통해 더 배우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들이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해 왕성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사교성, 융통성 그리고 어떤 상황이 가진 실체에 대한 관대함은 그들이 인간상호간의 갈등을 조정하는 데 상당히 유능하게 만든다. 이러한 특성들이 보다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접근으로 의사결정에 활용될 때, 그들은 탁월한 실제적인 문제 해결자일 수 있으며 그리고 타인을 설득시키거나 협상하는데 뛰어날 수 있다.

  선택률이 높은 직업
마케팅전문가, 형사, 목수, 중소기업관리자, 경찰관, 회계감사원, 기능직 종사직, 농부, 창고,화물운송, 공원관리, 기타노동자, 관리자(소방), 건설 노동자, 공공서비스 보조,,,

선택률이 낮은 직업
종교교육 지도자, 학생지도 관리자, 화학기사, 조사 연구원, 교육 컨설턴트, 엔지니어(전기 및 전자), 전기 및 전자 공학기술자, 사진사, 치과위생사, 요식업자, 화학자,,,


 이 글의 목적은 누구나 쉽게 인간의 성격과 심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MBTI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음을 밝힙니다.

만일 자신의 유형을 모르신다면 아래 테스트를 통해서 간단하게 체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그러나 보다 정확한 검사는 한국MBTI연구소나 MBTI강사를 통해서 받으셔야만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MBTI 지식이 없으신 분들은 MBTI에 대한 사전 정보를 좀 더 얻으시고, 아래 테스트로 자신의 유형을 추정해서 유형 정보를 보시길 바랍니다.


MBTI에 대한 기초정보
MBTI성격검사란 무엇인가
MBTI의 역사와 칼 융의 심리유형이론
MBTI의 4가지 선호경향에 대한 이해

나의 MBTI유형추정해보기
MBTI테스트1- 나는 외향형인가, 내향형인가
MBTI테스트2- 나는 감각형인가, 직관형인가
MBTI테스트3- 나는 사고형인가, 감정형인가
MBTI테스트4- 나는 판단형인가, 인식형인가

주변분들과도 같이 성격 유형을 추정도해보시고, 대화도 나누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

        우리의 목적은 서로 같아지는 것이 아니다!
        타인을 이해하고 있는 모습 그대로 존중하기를 배우기 위해
        서로 인정하는 것이다.
                                                       - 헤르만 헤세


MBTI강사, 정철상
프로필 보기
커리어 코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