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민 상담 Q&A

아이를 낳으면 여자의 경력은 끝인가요?

by 따뜻한카리스마 2015. 5. 20.

 

안녕하세요, 000라고 합니다.

 

선생님의 글 보며 많은 위로 받습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젊은이들이 그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따뜻한 마음 나눔에 대해 정말 감사드립니다. 평생 고민 많아도 이런 상담 문의는 처음 보내봅니다. 선생님께 상담요청하며 제 자신의 상황을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성별: 여

나이: 30세

학력: 모 대학교 회계학과 졸업,

모 대학교 무역관련 비즈니스 석사과정 재학 중

경력: 미국 어학연수 경험 6개월

고입 대입 입시학원 영어강사 1년 6개월

중소기업 (건설장비 제조업, 임직원 18명) 해외영업부에서 무역사무 4년 9개월 재직중

(연봉은 입사할 때 퇴직금 포함하여 1600만원이었고 현재는 2700만 원 정도 입니다.)

 

스물다섯 살 때 입사하여 하고 싶었던 무역업무 실컷 했습니다(수출이 95%). 그러나 매출이 점점 감소하며 수출 업무도 많이 줄었습니다. 아마도 몇 년 뒤엔 중국 경쟁사들에 밀려 더 이상 수출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3년 전부터 이직을 계획했으나 작년 2월 급히 무역학과 석사과정을 욕심내는 바람에(회사를 퇴사하면 학교도 자동 재적인 관계로) 이 회사에 2년 더 묶여 있습니다.

 

제가 하는 업무는 무역사무업무, 수출입에 관련한 모든 서류 업무, 바이어로부터 오는 영어 이메일 회신(오더관리, a/s 관리), 생산팀에 생산일정 정해주고 포장, 출하관리, 해외전시회 4회 참가, 원산지 관리 등등입니다. 영어는 기본 회화는 할 수 있는 정도이고 제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으며 영작은 어렵지 않습니다.

내년 5월쯤 결혼 계획이 있습니다. 저는 평생 일하고 싶은 마음이고 서포트하는 이런 제 업무도 잘 맞아서 어느 회사를 가든 오래 일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회사는 출산휴가 육아휴직은 물론 연월차도 없는 복지 제로인 회사이며, 저 외에 유일한 여직원인 경리과장님은 출산하고 한 달도 되지 않아 출근하신 이력이 있습니다. 육아휴직까지 있는 회사를 욕심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근 지역의 회사 네 군데 정도 입사지원서를 제출하였지만 제 생각과 다르게 토익 점수도 없이 경력만으로는 회사 서류통과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또한 회사들은 남직원과 다르게 사무 업무하는 여직원으로는 나이어린 지원자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곳 소재의 업체들이 수출입 직무 사원을 뽑는 경우 연봉 조건은 아주 낮은 편입니다.

현재 논문 준비와 토익 준비를 하면서 결혼 앞두고 이직이 가능할는지 앞이 캄캄하며 좌절모드입니다.

제가 부족한 것은 무엇일까요? 선생님이라면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미리 감사드립니다. 저도 제가 가진 능력 남에게 베풀면서 살겠습니다.

000드림

 

답변:

섣부르게 판단하고 행동하기보다는 일단 준비하며 기다리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아직까지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나치게 걱정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결혼은 예정대로 하시고, 직장도 그대로 다니고, 대학원도 그대로 다니고 졸업하시면 되지 않겠습니까. 결혼 후 아이를 가지게 된다면 아이를 키우면 됩니다. 그때는 회사 내부 정책도 바뀌어 육아휴직도 가능하도록 바뀔 수 있지 않겠습니까. 제가 알기로는 법이 바뀌어 출산으로 인한 강제 휴직은 불법으로 알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관련법 시행이 더욱 더 강화될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육아휴직으로 복직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겠지요. 그럴 때는 이직에 도전 하시돼 안 된다면 실업급여 받으시고 육아에 전념한 후에 다시 취업전선에 뛰어들어도 결코 늦지 않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미리 준비하는 겁니다. 지금부터 미래를 준비하고 학습하고 행동하는 겁니다. 본인의 역량만 키우면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습니다. 일단 무역회사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고 관련 대학원도 다니고 계신 만큼 무역 분야의 역량을 키워 해당 분야로 지속해나가는 방식이 가장 무난해 보입니다. 해당 분야의 역량 그러니까 그것이 무역이든, 영어든, 회계든 어떤 것이든 자신의 강점을 더욱 더 강화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말씀처럼 지방에 있는 기업들 입장에서는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좁을 겁니다. 따라서 본인이 취업을 위한 지역 범위를 조금 더 넓게 잡을 필요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가족 간에 떨어질 염려도 있어 배우자와의 신뢰와 소통이 서로 중요할 겁니다. 경우에 따라 잠시 떨어져 있을 수도 있고, 같은 지역으로 같이 움직일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해볼 수도 있겠죠.

 

경우에 따라 기존에 해오셨던 업무와 전혀 다른 새로운 직업으로 커리어 체인지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오픈 마인드로 다른 분야에 눈을 돌려볼 필요도 있습니다. 보다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일까 고민해보시고 해당 분야에 대한 사전 학습, 경험 등을 해보시는 것이 도움 되실 겁니다.

 

지금 필요하신 태도는...

첫째, 지나치게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는 겁니다. 최악의 상황이 온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나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는 겁니다.

 

둘째, 어떤 변화가 있더라도 결국은 잘해내실 수 있다는 자신감 있는 태도입니다. 나는 잘 하고 있고, 앞으로도 잘해낼 거라 다짐해보세요.

 

셋째, 어떤 경험이라도 받아들이겠다는 개방적인 태도입니다. 삶의 변화는 무쌍합니다. 그러한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려는 마음가짐을 가져보세요.

 

넷째, 두려워만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미래의 변화를 대비하기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입니다. 꾸준하게 책을 읽는 겁니다. 가장 느릴지 모르겠지만 결국에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겁니다. 틈틈이 강연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이동이 힘들면 동영상 강연이라도 많이 들어보세요.

 

다섯째, 어떤 제약도 자신을 막지 못하게 만들겠다는 태도입니다. 만일 프로로 오랫동안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싶다면 ‘여성이라서, 결혼을 하게 되어서, 나이가 많아서, 지방이라서, 전공이 달라서, 근무 환경이 안 좋아서, 연봉이 낮아서’ 등의 이런 제약 요건을 뛰어넘는 사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하시면 핸디캡이 오히려 프리미엄으로 작동하게 될 겁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

따뜻한 카리스마, 정철상dream^^*

 

 

* 상담요청은 e메일로만 받습니다.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나 신상정보를 비공개한 상태에서 공개됩니다. 제3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상담원칙(http://www.careernote.co.kr/notice/1131) 을 먼저 읽어 보시고 career@careernote.co.kr로 고민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혹, 방송에 출연해서 공개적으로 상담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저에게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한국경제TV와 한국직업방송으로 방송이 되는데요. 상기 e메일로 '방송 통해 고민상담의뢰하고 싶다'고 메일을 주시면 됩니다. 다만 메일 주실 때 고민내용도 더불어주세요. 방송은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에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스튜디오에서 촬영하실 수도 있고, 원하지 않는다면 전화상담으로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 02-845-1901~2번으로 전화로 신청하거나, e메일 wowtvwow@naver.com 또는 lovly8@naver.com로 ‘취업신문고에 출연하고 싶다’고 고민내용을 담아 상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제가 참여하는 교육과 모임입니다!!!

6월 6일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21기 양성교육 (광주과정) www.careernote.co.kr/notice/1611

6월 9일 취업보다는 진로상담 process에서 살펴보는 Career Assessment http://cafe.daum.net/jobteach/Sk9N/74

6월15일 부산 청중을 사로잡는 강의 스피치 http://cafe.daum.net/jobteach/Sk9N/75

6월 27일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22기 양성교육 (서울과정) www.careernote.co.kr/notice/1611

쉐어위드 연간회원 가입 안내 http://cafe.daum.net/careerlab/D1iQ/39

한국직업진로 지도사협회 정회원 가입안내 http://cafe.daum.net/jobteach/SjKX/15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맺기+,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 RSS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취업수기 공모 : 클릭+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강사 양성교육 : 보기 + 취업진로 강사협회 보기+ 강연문화 쉐어위드 www.sharewith.co.kr

저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