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른번 직업을 바꾼 남자

젊은 그대, 절대 포기하지 말고 전력을 다하라!

by 따뜻한카리스마 2014. 10. 10.

 

며칠 전에 열차 출발을

불과 1,2초 앞두고 겨우 올라탔다.

얼마나 뛰었던지 목이 다 타서 마르는 듯한데 정신까지 몽롱했다.

 

아마도 다른 사람이었다면 열차를 놓치고 말았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포기 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포기한 적이 없다. 설령 열차를 타지 못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전력을 다해 뛰었다. 내 삶의 전체가 그랬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전력을 다해서 달렸다. 어떤 강의를 끝낸 나에게 물어본다. '전력을 다하는 것이 뭐냐고.' '음, 전력을 다하는 것이라,,,그것은 내 모든 것을 다 거는 것이다. 내 온 마음과 열정을 다 하는 것. 나를 전소시키겠다는 것. 내가 마주한 순간에 완벽하게 몰입하는 것. 후회 없을 정도로 내 목숨까지 거는 것.' 그런 것이 전력이 다하는 것이 아닐까 대답을 전해줬던 기억이 떠오른다. 전력을 다하는 것, 그것이 재능 없고 조건 없던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전략이었다.

 

그날 오전에 생방송을 마치고, 오후에 ‘커리어컨설턴트’ 자격과정 교육진행을 위해 한국능률협회 담당자와 윤영돈 코치와 함께하는 미팅이 있었다. 여유롭게 이야기 나누고 여유롭게 버스에 올랐다. 그러나 평소보다 차량이 더 막히며 서울역 버스환승센터에 다행히 열차 출발 전에 도착했다. 그러나 열차 출발 불과 4분 전. 여의도 방면에서 서울역으로 도착한 버스라 2개의 신호등과 4,5개의 건널목과 3,4개의 계단을 오르내려야만 열차에 오를 수 있다. 결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사실상 거의 불가능한 상태였다. 하지만 나는 포기하지 않고 전력을 다해 달렸다.

 

‘오로지 잡고 말겠다’는 간절함으로 마구 달렸다. 빠르게 달리면서 출발하는 열차가 5번 플랫폼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에스컬레이터가 있는 방면으로 뛰어들어 내렸다. KTX 승무원이 동그라미를 그리며 출발 신호를 내리는 것이 눈에 들어왔다. 나는 소리쳐 외쳤다. 아직 출발하지 말라고. 내가 여기 있다고...

 

주제: 나는 달리는 열차도 세운 남자

부제: 간절할수록 뜨겁게 달려라!

 

한 대기업 강연이 있는 날이었다. 아침 8시 강연이라 다소 부담스러웠다. 강의하는 시간대 중 이른 아침 시간대 강의가 청중의 호응을 이끌어내기 어려운 점도 부담스럽다. 강사 상태도 그렇고 청중들 상태도 그렇다. 청중들은 대개 늦은 밤까지 술을 먹거나 해서 몽롱한 경우가 많다. 게다가 강사인 나 역시 전날 늦은 밤까지 강의를 하고 하루 종일 1천 킬로미터에 가까운 장거리를 운전한 상태라 컨디션은 최악이었다. 그런 탓에 강의를 마치고 형편없었다는 생각에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 얼른 자리를 피하고 싶었다.

 

강의 후 우연찮게 대기실에 들어갔는데, 모니터를 통해 강의실 상황을 고스란히 엿볼 수 있었다. 아니 이렇게 나를 녹화하고 나를 보고 있었단 말인가. 요즘 교육장 참 무섭다. 교육 담당자가 나를 언급하는 이야기가 들려왔다. 불안했다. ‘과연 어떻게 평가할까’ 하는 두려움이 일었다.

 

“봐라. 저 사람도 한다. 가진 것 없어도 악착같이 도전하며 살아가고 있다. 게다가 그는 여전히 성장 중이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뭘 하고 있는가? 큰 노력 없이 많은 혜택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되지 않겠는가?” 하고 말하는 것이다.

 

놀랐다. 인정하기 싫었지만 정확한 지적이었다. 나는 성공한 사람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것이다. 성공한 사람으로 초대받아 강의하는 것이라고 잠시 우쭐했는데 그건 착각이었다. 그렇다. 나는 성공한 사람이 아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지극히 평범한 능력을 가진 보통 사람이다. 그럼에도 여러 악조건을 극복하고 죽을힘을 다해 살아온 덕분에 지금의 이 자리에 서 있을 수 있었다.

 

경기도 일산으로 막 이사와 살 때의 어느 날이었다. 부산에서의 강의 일정으로 백마역이라는 곳에서 서울역으로 가는 경의선에 처음으로 타려고 했다. 그런데 당시 선로 복선 공사 중임을 모른 채 반대 방향의 열차를 타는 어이없는 실수를 하고 말았다. 결국 다음 역인 일산역에서 내려야만 했다. 열차에 있는 동안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안절부절 했다. 떠오르는 생각은 오로지 하나 ‘반드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역에 도착하자마자 반대편 서울역 방면의 열차가 떠나는 것이 보였다. 만일 이 열차를 놓친다면 예정된 강의 시간에 맞춰 도착할 수 없었다. 택시를 불러서 갈까도 고민해봤지만 설령 백만 원의 택시비를 들여 부산으로 간다고 하더라도 KTX보다 더 빠르게 갈 수는 없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반대편의 기차가 나아가는 방면의 플랫폼을 뛰기 시작했다. 천만다행히도 운행하던 기관사와 눈이 마주쳤다. 세워 달라고 손짓 했다. 하지만 나를 이상한 사람처럼 취급하는 눈빛이었다. 아니나 다를까 열차는 멈추지 않고 그대로 달려나갔다. 열차가 플랫폼을 떠났지만, 나는 포기하지 않았다. 한순간의 주저함도 없이 플랫폼의 끝부분에서 기차선로로 뛰어들었다. 본격적으로 철로를 달리기 시작했다. 나는 양복을 입고 있었고, 양손에 노트북 가방과 책가방까지 들고 있었다.

 

정말 죽도록 뛰었다. 나는 ‘세워주세요’가 아니라 ‘살려주세요’라고 외치고 있었다. 철로에서 공사하시던 분들이 양복 입은 신사(?)가 미친 듯이 뛰어가는 모습을 보고 기관사 쪽으로 멈추라고 손짓하며 도움을 줬다. 하지만 소용없었다. 기관사거 못 본 것이다. 짧은 상황이었지만 나는 그런 주변 정황과 상관없이 전력을 다해 계속 뛰었다.

 

열차 후방에 기관사가 보였다. 그 기관사와 눈이 마주치길 간절히 기원하며 달렸다. 간절한 소망은 이뤄진다고 하지 않았던가. 달리는 와중에 정말 우연히도 후방 기관사와 눈이 마주쳤다. 철도청에 강의를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열차 후방에 있는 사람은 기관사는 아니었다. 후방 승무원이라고 한다. 여하튼 그분이 나의 구세주였다. 철로를 달리는 나를 보고 전방 기관사와 통화를 해서 달리던 열차를 세워줬기 때문이다. 그러고도 열차에 오르기 위해 나는 100여 미터 이상을 더 뛰어야만 했다.

 

숨이 찼다. 숨쉬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하늘이 까맣게 내려앉는 듯 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승무원이 “도대체 달리는 열차를 왜 세웠습니까? 무슨 일입니까?” 하고 물었다. 나는 숨을 헐떡거리면서 “꼭 타야 하거든요 …”라는 말밖에 할 수 없었다.

 

“철도 생활 30년 만에 열차 세운 양반은 당신이 처음이오.”라는 소리가 들려왔다. 열차에 오르자 땀이 비 오듯 흘러내리고 구토가 치밀 것만 같았다.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 같아 강의고 뭐고 도로 내리고 싶은 상태였다. 그래도 ‘어떻게 해서 탄 열차인데’라는 생각에 차마 내릴 수도 없었다. ‘그래. 한 정거장만 참아보자. 한 정거장만 더 가보고 안 되면 그 때 내리자…’이런 생각을 하면서 현기증을 겨우 참았다. ‘아, 사람들이 이렇게 정신을 잃고 기절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희미하게 들었다. 그렇게 참고 또 참는 중에 열차는 종착역인 서울역에 도착하고 있었다. 그제야 가쁜 숨을 겨우 고를 수 있었다.

 

이 이야기를 아내에게 들려줬더니 아내는 ‘이 한 편의 에피소드가 당신 인생의 모두를 보여주는 것 같다’고 말한다. 그러고 보면 아내 말마따나 늘 그렇게 뛰어다니며 살아왔다. 정해놓은 시간을 지키기 위해서 수도 없이 뛰고 또 뛰었다. 사실 육체적인 면뿐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서도 늘 그렇게 쫓기듯 뛰어다녔다. 스스로 부족함을 알고 있기에 뛰지 않고는 다른 사람들을 따라 잡을 수가 없었다. 부족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전략이었다. 그래서 누구보다 늘 열심히 부지런히 전력을 다해 살려고 노력했다.

 

앞으로도 나는 내 힘이 닿는 한 달릴 것이다. 어떤 일을 할 때 안 된다고 생각해본 적이 별로 없다. 어떻게 보면 무식할 정도로 앞만 보고 달린 적이 많았다. 그렇게 열심히 뛰었다고 해서 내가 원하던 것을 모두 이룬 것도 아니었다. 때로는 엉뚱한 방향으로 달리기도 했다.

 

그런 내 어리석음 덕분에 모든 재산을 다 잃고 단칸방에서 살기도 했고, 직업을 잃기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고, 나 스스로를 힘들게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그렇게 열심히 뛴 덕분에 경영자도 해봤고, 방송에도 나가보고, 대학 강단에도 올라보고, 책도 써보는 등 스스로 만족할 만한 성공 경험을 가질 수 있었다. 누구보다 부족한 나였지만 전력을 다해 뛰었기에 지금 이렇게 그때의 경험들을 들려줄 수 있게 되지 않았을까 싶다. 지금 다시 역경이 닥친다고 하더라도 나의 선택은 뜀박질이다. 그것이 내게 주어진 운명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었다. 나는 지금도 끊임없이 달리며 여전히 성장 중이다.

 

내가 뛰어올랐던 ‘열차 ’는

우리가 꿈꾸는 ‘성공이나 행복’이라는 말로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이 세우고 싶은 ‘열차’는 무엇인가 .

당신이 타고 싶은 열차가 무엇이든

가만히 앉아서는 결코 잡을 수 없다 .

스스로 움직여야만 열차에 오를 수 있다 .

 

전력을 다해 당신의 열차를 잡아라!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당신의 열차’도 세울 수 있다 .

달리는 열차도 세우겠다는 간절함으로 뛰어라!

 - 참고문헌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 진행 중인 교육

10월 14일: 청중의 참여 이끌어내기 퍼실리테이션 공개 과정 http://cafe.daum.net/jobteach/Sk9N/54

10월 19일: 청중의 참여를 끌어내는 퍼실리테이터(1일부산과정) http://cafe.daum.net/jobteach/Sk9N/53

10월 25일: 청중의 참여를 끌어내는 퍼실리테이터(1일서울과정) http://cafe.daum.net/jobteach/Sk9N/55

11월 6일 : 행복은 의미 있는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 있다. (www.sharewith.co.kr를 통해 곧 공지하겠습니다.)

11월 22일 :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15기 양성교육 http://www.careernote.co.kr/notice/1611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저와 인맥 맺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맺기+,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활동하고싶다면 클릭+^^, Han RSS 구독+^^, Daum뷰 구독자라면 구독^^, 취업수기 공모 : 클릭+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2014년도 취업진로지도 강사 양성교육 : 자세히 보기 + 취업진로 강사협회 둘러보기+

저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