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에너지 넘치는 발명가 ENTP 성격유형

by 따뜻한카리스마 2008. 2. 18.

대표 인물 :
토마스 에디슨, 알프레드 히치콕, 톰 행크스, 소설속 주인공 톰소여, 빨강머리앤

대표 표현 :
발명가, 문제해결사, 넘치는 에너지

성격 요약 :
풍부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
독창적인 혁신가이며,
창의력이 풍부하고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새로운 시도를 즐기는 유형.
 

ENTP형의 리더십
1. 아이디어 영역에서는 강력하고 강압적으로 행동한다.
2. 타인에 대해 엄격해 질 수 있다.
3. 개념화,디자인,신모델을 구축한다. 

ENTP의 문제 상황 및 해결방안:

  문제 상황1
'능력‘은 ENTP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어리석거나 무식하게 보이는 것을 가장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때로 이들은 자신의 개념이나 이론적인 결함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성과나 의견을 무시하는 경우가 있으며, 타인의 도전에 경쟁심을 강하게 느껴서 충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결방안
타인의 의견을 인정하고 검증해 보며,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결점 여부를 이중 체크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완벽한 결론’을 내리기 전에 섣부르게 판단하지 말고 타인들의 의견과 자료들을 모으는 방법과 그들의 근거를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이 말하는 자신들의 공통점;

감정에 솔직하고 표현을 잘한다.
지적이다
에너지가 넘친다 

이 유형의 성격 특성;

독창적인 혁신가이고 창의력이 풍부하고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형이다. 넓은 안목을 가지고 있으며 다방면에 재능이 많다.

  풍부한 상상력과 어떤 프로젝트를 시도하는 솔선력이 강하며 민첩하고 여러 가지 일에 재능을 발휘하고 자신감이 많다. 사람들의 동향에 대해 기민하고 박식하다. 다른 사람을 판단하기보다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복잡한 문제 해결에 뛰어난 재능을 지녔으며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새로운 관심사로 눈을 돌리고 잇따른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가운데서 ENTP형은 끊임없이 에너지 충전을 받는다.

그러나 일상적이고 세부적인 일을 경시하고 태만하기 쉽다. 새로운 도전이 없는 분야의 일에는 큰 흥미가 없다. 관심이 있는 분야는 무슨 일이든지 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주의하고 개발 할 점

■ 새로운 아이디어와 모델에 몰입하여 현재의 중요성을 잊기 쉽다.

■ 다른 사람의 노력에 대해 경쟁적이 되어 쉽게 인정하지 않는다. 

ENTP형의 기질적 특성

외향적인 직관력의 소유자들로서 물질적, 기계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를 창의적으로 처리하며 자신들의 재능을 대인 관계와 사물을 다루는데 발휘한다. 이들은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라는 문제에 항상 깨어있고, 가능성에 예민하다.

분석, 특히 기능 분석에 능하고 복잡한 것을 수용하고 즐겨 한다. 통상 정열적이고 모든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타인을 고무시키고, 타인들은 이들의 정열에 매혹된다. 여러 가지에 모두 즐거워하는 편이어서 이들을 기쁘게 하는 것은 용이하며, 왕왕 상대형인 NF형, 특히 ENFP형의 활기를 보이기도 한다.

모든 일이 평범하게 통상선례에 따라 시행되는 것을 싫어하는 유형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는 특이한 안목이 있으며, 새로운 프로젝트, 새로운 활동, 새로운 절차를 찾아내려고 항상 긴장한다.

추구하는 바의 가치가 확신을 가지며 기준, 전통, 권위를 무시하는 성향을 가진다. 이러한 활달성 때문에 사업이나 생활에 참신하고 새로운 접근 방법을 개발하는 수가 많다.

ENTP형의 진로 및 직업탐색 

ENTP들은 그들의 폭넓은 관심, 가능성을 포착하는 능력, 논리와 분석을 사용하고 자신들의 적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에 관심이 많고 만족하는 것 같다. ENTP들의 관심의 다양성을 반영하듯이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데, 그 분야들은 전형적으로 그들의 혁신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다.  

추상적인 것을 편안해 하고, 창조성과 문제해결능력들 때문에 그들은 종종 과학, 의사소통, 과학기술의 분야에 속한 직업에 매력을 느낀다. 

그들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새로운 일 처리방법들을 생각하는 일에 고무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복잡성과 해결해야 할 새로운 문제에 의해 자극을 받기 때문이며 그 결과 종종 문제 해결이 필요한 직업에서 발견된다.  

그들이 과학, 언론, 그 밖의 어떠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고 어떠한 직업을 선택하든지 간에 그들에게 새로운 도전이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ENTP들은 그다지 오래 머물러 있지는 않는다. 

선택률이 높은 직업

사진사, 마케팅 전문가, 언론인, 배우,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혹은 컴퓨터 지원 대행, 신용조회 혹은 저당 중개인, 의사(정신과의사), 엔지니어(항공), 건축가, 엔지니어(기계),,, 

선택률이 낮은 직업

형사, 공장 혹은 부지 감독자, 가정관리 자문가 혹은 가정학자, 교사(중고등학교의 외국어 담당), 교정직원, 순수예술가, 학교 버스기사, 사제, 교사(유치원),,,

==============================
 이 글의 목적은 누구나 쉽게 인간의 성격과 심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MBTI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음을 밝힙니다.

무료로 간단하게 체크 가능
만일 자신의 유형을 모르신다면 아래 테스트를 통해서 간단하게 체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그러나 보다 정확한 검사는 한국MBTI연구소나 MBTI강사를 통해서 받으셔야만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MBTI 지식이 없으신 분들은 MBTI에 대한 사전 정보를 좀 더 얻으시고, 아래 테스트로 자신의 유형을 추정해서 유형 정보를 보시길 바랍니다.

MBTI에 대한 기초정보
MBTI성격검사란 무엇인가
MBTI의 역사와 칼 융의 심리유형이론
MBTI의 4가지 선호경향에 대한 이해

나의 MBTI유형추정해보기
MBTI테스트1- 나는 외향형인가, 내향형인가
MBTI테스트2- 나는 감각형인가, 직관형인가
MBTI테스트3- 나는 사고형인가, 감정형인가
MBTI테스트4- 나는 판단형인가, 인식형인가

MBTI의 16가지 성격유형별 안내
http://careernote.co.kr/149


주변분들과도 같이 성격 유형을 추정도해보시고, 대화도 나누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

        우리의 목적은 서로 같아지는 것이 아니다!
        타인을 이해하고 있는 모습 그대로 존중하기를 배우기 위해
        서로 인정하는 것이다.
                                                       - 헤르만 헤세


MBTI강사, 정철상
프로필 보기
커리어 코칭 안내